미국, 현대차 전방위 압박… 연비 파동이어 저작권 피소까지

입력 2012-11-15 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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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바마 행정부 대선 승리 희생양 주장도 제기

현대기아차에 대한 미국의 전방위 압박이 시작됐다. 미국 환경청이 연비오류에 대해 시정권고안을 내놓은 이후 연비와 관련한 집단소송도 이어진다. 현대기아차는 연비수정과 사과광고, 보상 프로그램 발표 등 즉각 대응에 나섰지만 여파는 쉽게 사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 1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현대차 미국법인이 광고 저작권 침해 혐의로 피소됐다고 보도했다. 현대차 미국 딜러들의 광고가 저작권을 침해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번 소송은 단순한 저작권 침해를 넘는다. 연비사태에 이어 광고 소송까지 현대차를 겨냥한 본격적인 압박이 시작됐다는 관측이다. 이 때문에‘제2의 도요타 사태’가 대상을 바꿔 재현된다는 우려가 더욱 설득력을 얻고 있다.

논란의 시작은 앞서 불거진 연비오류다.

미국 환경청(EPA)은 지난 5일 현대기아차의 20개 현지 판매차종 중 13개 모델에 대해 연비시정 명령을 내렸다. 최근 3년 간 미국에서 판매된 90만대(캐나다 포함 시 102만대)가 이에 해당되고, 전체 판매량의 30%를 넘는다.

현대기아차는 미국 주요 언론에 즉각 사과 광고를 냈고 매년 단계적인 보상금도 약속했다. 그러나 즉각적인 대응에도 여파는 광고 저작권 침해소송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를 두고 최근 급성장한 현대기아차에 대한 미국 시장의 본격적인 견제가 시작됐다는 우려가 더욱 팽배해 지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올 들어 지난달까지 미국에서 106만7000대를 판매했다. 2년 연속 100만대 돌파다. 위상이 높아지는 만큼 경쟁사나 소비자단체 등의 타깃이 될 가능성이 그만큼 커졌다.

무엇보다 미국 EPA가 완성차업체를 상대로 10여개의 차종에 대해 무더기로 연비 조정권고를 한 것도 이례적이다. 측정상 오류라고 해도 특정 메이커를 겨냥한 타깃 조사라는게 자동차 업계의 공론이다. 여기에 미국 내 경쟁사의 민원 제기에 따른 것이라는 설도 더해진다.

한편으로는 미국 행정부의 전략적인 움직임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연비오류는 지난 미국 대선을 불과 일주일여 남겨두고 불거졌다. 오바마 행정부가 대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키위해 희생양을 찾았고, 그 중심에 현대기아차가 있었다는 해석이다.

오바마 1기 행정부는 2009년 당선 당시 ‘빅3’로 불리는 GM과 포드, 크라이슬러의 회생을 지원했다. 이 과정에서 자동차 노조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었다. 2기 행정부 출범에 앞서 ‘자국 자동차산업 보호’라는 명목아래 특정 표심이 필요했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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