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글로벌 경제 어디로]조선·해운·태양광 심각한 타격

입력 2012-05-23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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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계 영향은? 전자·자동차는 당장 타격 없어

그리스 악재에 따른 유럽재정위기가 재연될 조짐이 보이면서 산업계의 이목이 유럽시장을 향하고 있다. 유럽 재정위기가 갑작스럽게 나타나지 않았을 뿐 더러 직접적인 영향권에 진입하지는 않았지만 재정위기가 실물경기까지 전염될 경우 수익악화를 피할 수 없다는 우려감 때문이다.

22일 산업계에 따르면 조선, 해운, 태양광 업종이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유럽위기가 갑자기 발생하지 않았고 수년간 해운업황이 좋지 않아 더 나빠질 것은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우선 유럽재정위기 상황을 예의 주시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STX그룹은 조선과 해운업황의 악화에 따라 선제적인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유동성 확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룹 관계자는 “일각에서는 2분기부터 업황 개선을 전망하고 있다”며 “업황회복시 선제적 대응으로 수주확대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현대중공업은 “유럽의 금융상황이 좋지 않아 발주상황이 위축됐다”며 “이에 따라 조선업계는 일반 상선대신 LNG, 드릴십 등 고부가가치 선박과 해양플랜트 수주에 주력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OCI는 최근 태양광 업황 불황과 유럽경기 악화로 폴리실리콘 투자를 잠정 보류했다. 유럽은 태양광 주요 시장이기 때문에 태양광 소재 업체들은 유럽 고객사들의 상황에 따라 좌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OCI 관계자는 “수요가 부진하면 폴리실리콘 등 소재 가격은 더욱 하락하기 때문에 투자보류로 생산시점을 조절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웅진폴리실리콘과 한국실리콘 등 후발주자들도 유럽발 위기에서 살아남기 위해 추가증설 없이 가동률 조절하면서 원가 절감 연구개발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철강업계는 후방산업인 자동차와 전자업황을 예의 주시 중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직접 유럽에 수출하는 것은 없지만 자동차나 가전제품용 철강제품의 유럽 수출이 많다”며 “해당산업이 위축되면 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국내 최대 수출산업인 전자, 자동차업종은 당장 큰 영향이 없기 때문에 구체적 대응방안을 마련하지 않고, 향후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유럽 경제위기가 어제오늘 일이 아니기 때문에 현재의 경영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며 “유럽지역의 판매가 줄어들 수 있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고 있으며, 유럽지역에 대한 수출과 투자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에 따라 판매량이 줄어드는 문제는 있으나,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도 “어제 오늘 얘기도 아니고 그리스발 위기가 큰 파급을 미치거나 눈에 보이는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면서도 “재정 위기에 따른 악영향은 분명히 있기 때문에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정도”라고 전했다.

정유․유화업계는 유럽발 재정위기에 따른 피해보다는 위기확대에 따른 2차적 피해를 우려했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유럽발 재정위기 지속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유가 상승을 우려하고 있다”며 “내수시장에서 민감한 것이 유가이기 때문에 수급 차원에서의 인상분을 그대로 반영하기 힘든 게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또 정유사업의 캐시카우는 수출”이라며 “글로벌 경기 침체로 수출이 감소하면 수익성에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유화업계도 유럽재정위기에 따른 환율변동, 유가승상, 전세계적 수요부진을 우려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대기업에 비해 외부변수에 따른 맷집이 약한 중소기업들은 직격탄을 맞고 있다. 특히 유럽지역 수출비중이 높은 기업들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A기업 관계자는 “수출인프라가 무너지면서 외환위기에 준하는 위기상황으로 보고 있다”며 “모든 투자계획을 보류하고, 채용문제도 보수적으로 돌아섰다”고 전했다.

셋톱박스를 생산하는 B기업 관계자는 “지난해 8월 유럽 재정 위기가 불거졌을 때는 실물경제로 옮겨가진 않았지만 이번에 상황은 좀 다르다”면서 “올해 런던올림픽 등 유럽지역 방송시장에 호재는 있지만 이러한 효과가 수출에 얼마나 반영될 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전체 수출물량 가운데 유럽수출비중이 70%에 이르는 중소기업은 이미 내수비중을 높이는 쪽으로 경영전략을 수정했다. 아울러 신사업을 확장하고 미주, 동남아 등 수출지역 다변화를 통해 위험을 분산시킨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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