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 '주간2교대' 협상 험난

입력 2012-02-09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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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 "공장 증설·3500명 충원" 주장…사측 "합의안 위배 추가조건 안될 말"

현대자동차 노사가 9일 주간 2교대제 본격 시행을 위한 실무 협상을 재개했다. 지난해 11월 문용문 위원장 체제가 출범한 이후 처음 열리는 주간 2교대제 관련 노사협상이다.

그러나 노사 양측의 의견차가 워낙 큰 데다, 지난 1월 노조원 분신 사건 이후 핵심 현안에 대한 날카로운 신경전이 계속 되는 상황이어서 협상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정부의 근로시간단축 움직임도 노사간 입장 차를 더욱 벌리는 요인이 되고 있어 협상 전망이 어둡다. 무엇보다 총선과 대선이라는 정치적 이벤트를 앞두고 노동계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는 점에서 산업계가 현대차 노사 협상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전환 과정 두고 노사 의견차 뚜렷=현대차 노사는 지난 2005년 근로 환경 개선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주간 2교대제 전환의 큰 틀에 합의했다. 그러나 노사 합의 7년이 지났음에도 주간 2교대제 시행이 답보상태인 이유는 구체적 체제 전환 과정의 의견차 때문이다.

주간 2교대제 실시 시점에 대해 노조는 올해부터, 사측은 내년부터 실시하자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더불어 노조는 194만대 생산량 충족을 위해 국내 공장의 증설과 완성차 생산 인력 2500명, 파워트레인 생산 인력 1000명 등 3500명 이상의 인력 충원도 요구하고 있다. 쉽게 말해 현 생산 환경에서는 주간 2교대제를 수긍하기 힘들다는 주장이다.

사측은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며 노조 입장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생산량 감소 등의 문제점 해결을 위해 설비 개선 자금 3559억원을 투자하고, 생산 인력 1400명 충원에 이미 노사가 합의한 상황”이라며 “노조 말대로 공장을 증설하면 공급 과잉 현상 등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합의안이 있는 상태에서 추가적인 조건을 요구하는 것은 주간 2교대제를 하지 말자는 입장과 다를 바 없다”며 “준비 없는 무리한 근무체제 변화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노, ‘임금 보전해달라’-사, ‘일을 더 해라’=현대차 노사 양측은 주간 2교대제 시행 이후 생산량 유지와 임금 보전, 점진적 월급제 추진에 대해서 지난해 말 원칙적 합의를 도출했다.

그러나 여기서도 양측의 신경전은 계속되고 있다. 노조는 ‘조건 없는 월급제 전환’을, 사측은 ‘노동 강도 강화 후 임금 보전’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노조 측은 “잔업과 특근 없이도 생계유지가 가능하도록 해 달라”는 입장이고, 사측은 “임금 보전을 바란다면 그에 맞게 근무 강도가 강화돼야 한다”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현대차 사측은 “차 1대당 작업 시간(HPV)을 따지고 보면 글로벌 주요 자동차 브랜드 중 현대차가 가장 길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현대차의 HPV는 31.3시간으로 도요타의 22시간, GM의 23시간 등 경쟁 업체보다 8시간 이상 오래 걸린다.

이 관계자는 “노동 강도를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물량을 유지하면 급여 보전은 당연한 순리”라며 “업무량을 줄이고도 급여를 그대로 달라는 주장은 비양심적 억지”라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노사 의견차 외에도 정부의 압력 탓에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 정부가 근로시간 단축을 위해 주말 휴일특근을 연장 근로(주 12시간)에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기 때문이다. 주간 2교대제가 추진됨과 동시에 특근마저도 사라지면 생산량 측면에서 손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에 대해 “현재 생산성 향상 문제에 대한 대안을 심도 있게 검토하고 있으며, 체제 변화 이후에도 제품 공급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임금 감소와 이의 보전 방안도 쟁점으로 부각되면서 현대차 노사 협상은 험로를 예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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