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니혼게이자이신문은 3일(현지시간) 삼성전자가 첨단 TV를 앞세워 내년 일본 TV 시장에 재도전한다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내년부터 고화질 차세대 TV로 유망한 OLED TV 등을 일본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삼성전자의 일본 시장 진출설은 지난해 중반부터 제기됐지만 삼성전자 측은 “확정된 게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번에도 정해진 건 없다는 게 회사 측 공식입장이다.
하지만 신문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미 야마다전기와 요도바시카메라 등 대형 가전할인판매점에 TV 판매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도 “삼성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일본 톱 클래스 유통업체들과 물밑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며 “삼성이 소니의 S-LCD 지분 전량을 매입하며 합작 7년 만에 결별한 만큼 일본 TV시장 재진출에 대한 부담을 상당 부분 덜어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세계 LCD TV 시장에서 20%가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며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일본 시장 진출에는 실패했다. 지난 2002년부터 일본에 LCD TV를 판매했지만 2007년 시장 점유율이 0.3%에 그치자, 그해 철수했다.
일본 TV 시장은 자국 브랜드들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해외 브랜드가 비집고 들어갈 틈이 작은 것이 사실이지만 LG전자가 지난 2010년에 본격 재진출하면서 틈이 생겼다.
LG전자는 일본에서 프리미엄 제품인 3D 시네마 TV 판매에 주력하며 지난해 평균 1%의 점유율을 올렸다. 지난해 9월 1주차(35주차) 점유율은 5%를 돌파하기도 했다. 아직은 두 자리 점유율에도 미치지 못하지만 세계시장 가운데 가장 살아남기 어렵다는 일본에서 의미있는 점유율을 만들어 내고 있다는 점에서 업계는 주목받고 있다.
이같은 삼성·LG전자의 TV 시장 재공략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성공적인 안착을 거두며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점도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는 일본 1위 통신업체인 NTT도코모를 통해 지난 2010년부터 판매를 시작한 스마트폰 ‘갤럭시’시리즈가 히트하면서 지난해 11월 일본 내 첫 4세대 이동통신 LTE 스마트폰(갤럭시S2 LTE) 타이틀도 얻었다.
LG전자도 옵티머스 시리즈의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12월 중순 LTE폰인 ‘옵티머스 LTE’를 NTT 도코모를 통해 출시했다. LG전자는 일본향 ‘옵티머스 LTE’ 제품에 일본 지상파 DMB인 원 세그(One Seg)를 탑재함은 물론 다양한 현지화 전략을 강화할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LG전자에 이어 삼성전자까지 일본 TV 시장에 참여하면서 소니와 파나소닉 등 일본 TV 업체들의 사업 전략 수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