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편의점 사업 진출…브랜드名‘365플러스편의점’

입력 2011-12-21 0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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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부터 TF꾸려 사업 준비, 공정위 지난달 30일 최종 승인

소문이 무성했던 홈플러스의 편의점 진출설이 기정사실화됐다. 홈플러스는 최근 편의점 진출을 확정짓고 본격적인 준비작업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공정거래위원회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공정거래위원회 편의점 가맹 사업을 위한 정보공개서에 등록해 지난달 30일 최종 승인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공정위 정보공개서란 프랜차이즈 가맹 본부가 가맹점 모집을 하기 위해선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제도다. 이 절차를 거쳐야만 프랜차이즈 사업을 할 수 있다. 대표자는 홈플러스 이승한 회장과 설도원 부사장 공동 명의로편의점 브랜드 이름은 ‘365플러스편의점’이다.

회사 관계자는 “소자본으로 창업해 수익을 내는데는 프랜차이즈가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서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며 “준비작업이 끝나면 바로 매장을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편의점 진출을 위해 지난 5월 외부 컨설팅을 받고 바로 내부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편의점 사업을 준비했다. 지난 9월에는 성수동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을 편의점 형태로 개편해 편의점 진출을 위한 일종의 테스트 과정도 거쳤다.

업계에서는 홈플러스의 편의점 진출에 대해 유통산업발전법 및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촉진법으로 인해 신규 SSM(기업형슈퍼마켓) 출점이 사실상 어려워졌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공격적으로 SSM 사업을 펼치던 홈플러스가 이 같은 장벽에 부딪히자 편의점 쪽으로 눈을 돌리려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에 홈플러스는 그동안 편의점 진출 의혹에 대해 아니라며 일관되게 부인해왔다. 편의점 사업까지 가세하면 대형할인점-SSM-편의점으로 이어지는 완벽한 지역 소매유통망을 구축하게 되며 회사차원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지만 골목상권 진출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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