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마산역 등 철도역 연계교통 개선대책 마련

입력 2011-11-20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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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는 지난 8월부터 9월까지 마산역, 예산역 등 일일 이용객이 3000명 내외인 주요 철도역 10곳을 선정해 ‘철도역 연계교통 개선대책’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대상역은 조치원, 신탄진, 예산, 부산, 구포, 마산, 김천, 김천구미, 왜관, 영동역 등 10곳이다. 이들역은 하루 승객이 3000명 내외로 역까지 접근이 불편하지만 개량 계획이 없는 역사들이다.

대책안에 따르면 정부는 철도역의 설계 및 건설에 필요한 ‘철도역 연계 교통시설 세부 설치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는 철도역 시내버스 정류장이 역 광장 밖에 위치하거나, 공간이 협소해 극심한 교통체증을 야기하는 등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실제로 국토부는 세부 설치기준을 마련할 때 최대 환승거리, 교통시설의 종류(필수, 권장)와 배치도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예컨데, 버스정류장의 세부 설치 기준을 보면 최소 3대 동시 정차, 환승거리 50미터 이하 역사내외 정류장에 정보안내 설치, 이동통로 캐노피 설치 등이다.

아울러, 철도역의 연계교통 개선사업에 대한 지원도 확대키로 했다.

철도역의 연계교통 개선은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는 공공성이 큰 사업인 점을 감안해 국고지원 비율을 높여 사업을 적극 활성화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광역철도역 개선시 국고지원 비율은 △국고보조금 30%, △지자체 70%이다.

정부는 세부역사에 대한 대책도 내놨다. 마산역, 김천(구미)역, 왜관역에 대해 관련 지자체, 철도공사, 버스사업자 등 이해관계자간 추가 협의를 통해 버스가 철도역 바로 앞에 정차할 수 있도록 버스 노선을 조정해 나가기로 했다.

또, 버스 정류장과 택시 정류장, 승용차 주·정차장을 효율적으로 재배치하면서, 정류장 시설도 눈·비를 피할 수 있도록 대폭 개선키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철도역 연계교통 개선대책은 그동안 철도의 가장 큰 약점으로 지적돼 왔던 연계교통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려는 정부의 강한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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