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사고’에 투자자 불신…우량주는 ‘탈코스닥’ 러시

입력 2011-09-07 10:26 수정 2011-09-07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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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령·배임·먹튀… 코스닥시장 멍들어개인투자 비중 92% 개미들 피해코스닥시장 소속부제 개편 실효성 의문

#투자자 A씨는 요새 주식 때문에 밤잠을 설친다. 얼마 전 아는 지인의 말만 듣고 퇴직금중 일부를 코스닥기업에 투자했는데 어느 날 뉴스를 보니 최대주주의 배임, 횡령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금새 오른다던 주가는 곤두박칠 치고, 엎친데 덮친격으로 기업은 상장폐지 심사대상에 올랐다. 답답한 마음에 A 씨는 이곳저곳에 알아봤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방법이 없다는 말 뿐이었다.

신생 기업들의 동맥줄이던 코스닥시장이 위기에 몰렸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로 15주년을 맞은 코스닥시장은 5일 기준, 시가총액 99조4760억원, 상장기업 1017개(SPAC제외)가 거래되는 등 외형면에서 큰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횡령·배임, 불성실 공시 등 불법행위가 반복되고 있어 비리의 온상이란 지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때문에 해마다 퇴출되는 기업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08년 23개사에 불과했던 퇴출 기업수는 2009년 65개사, 2010년 74개사로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다.

특히 코스닥시장은 기관 5.35%, 외국인 1.47%에 비해 개인투자자들의 비중이 91.99% 이상 차지하고 있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개인투자자들의 몫으로 돌아오고 있다.

거래소는 이러한 폐해를 줄이기 위해 지난 5월 코스닥시장 소속부 제도를 개편했지만 상황은 마찬가지다.

올해도 상장폐지 예정 기업은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하기 위해 상장폐지예정인 에이블씨엔씨를 제외하고는 히스토스템, 케이에스알, 세계투어 등 3개 기업 모두 코스닥기업들이다. 현재 상장폐지 실질심사를 진행 중인 기업이 14개사인 것을 감안하면 훨씬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업계관계자는 “코스닥시장에서는 투자자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히든챔피언도 많지만 일부 기업들의 횡령·배임 이미지에 가려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코스닥 본부에서 이들 기업에 대한 명확한 구분을 지어주는 것은 물론 이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책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코스닥시장에서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하는 기업도 꾸준히 늘고 있다.

올해 코스닥시장에서 코오롱아이넷, 파트론, 하나투어, 심팩메탈로이, 에이블씨엔씨 등 5개 회사가 이미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상장을 완료했거나 이전상장 준비절차를 밟고 있다.

지난 2009년에는 키움증권, 황금에스티 등 2건, 지난해에는 신세계푸드, 무학, 동양시스템즈 등 3건에 이어 역대 최다 규모다.

특히 NHN, 신세계I&C, 하나투어, 아시아나항공, LG유플러스 등 코스닥시장에서 시가총액 상위를 차지하던 기업들이 이전을 꾀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업계관계자는 “일부 기업들 중에는 코스닥 시장을 유가증권 시장으로 가기 위한 전단계로 생각하는 기업들도 있다”며 “코스닥 시장에 있으면 저평가를 받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외형성장을 이루면 이전하는 경향이 많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이 코스닥 시장을 지탱해줄 수급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출발한다고 지적한다.

유가증권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가총액 규모가 작아 외국인과 기관들의 투자비중이 적기 때문이다.

업계관계자는 “기관들 중에는 시가총액이 일정 이상 되는 기업만 투자하는 펀드도 많다”며 “코스닥시장에 상대적으로 시가총액이 적은 기업이 많기 때문에 기관들과 외국인의 비중이 적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또 다른 업계관계자는 “횡령, 배임 등 상장폐지 요건을 가진 기업들이 코스닥 시장에 집중돼 있어 시장전체에 대한 리스크가 있지만 기업에 대한 리스크가 있는 것은 아니다”며 “단지 심리적인 요인 때문에 이전상장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은수 코스닥시장 총괄팀장은 “횡령, 배임 등의 이미지 때문에 탄탄하게 운영되고 있는 코스닥기업들이 소개가 안되고 있다”며 “실질심사 강화와 건전성 제고를 통해 코스닥시장의 이미지를 개선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정 팀장은 “그동안 유가증권 기업에 비해 투자자들에게 상대적으로 알려질 기회가 적었다”며 “코스닥 시장의 정체성에 맞는 기업들이 잔류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혜택을 주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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