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자금 투입 기업에 웬 회장직? ‘황당’한 대우조선

입력 2011-08-04 13:42 수정 2011-08-04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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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세금인 공적자금이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이 그룹 전환과 함께 회장직을 신설하고 있는 데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산업은행과 자산관리공사가 지분 50.4%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옥상옥 형태의 외형 부풀리기에 치중하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는 것.

특히 최근 정치권에서 대우조선을 대기업에 매각하는 것이 아니라 포스코와 같이 국민주 방식으로 매각하자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시점에서 그룹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 현 경영권 승계를 노린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이 사명을 대우중공업으로 변경하고 그룹전환을 통해 회장직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대우그룹 해체와 함께 역사속으로 사라졌던 대우중공업이란 이름이 12년 만에 다시 부활하는 셈이다.

대우조선은 지난 5월 대우그룹 해체 당시 개인에게 넘어갔던 대우중공업 상호 소유권을 다시 사들였고,조선과 해양부문뿐만 아니라 풍력,육상 플랜트 등 종합중공업 분야로 사업영역이 확대되면서 회사 위상을 재정립하기 위해서라고 밝히고 있다.

만일 대우조선이 정치권에 일고 있는 국민주 방식의 매각이 관철될 경우 현재 경영구조를 그대로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 남상태 사장 취임 이후 회사 규모와 위상을 많이 성장한 가운데 외부 비전문가 영입은 현재로서는 점치기 어렵다.

지난 2일 남 사장 역시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국민주 방식은 처음도 아니고 포스코나 KT 등이 유사한 방식으로 민영화를 이뤄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제도로, 하나의 대안으로 충분히 검토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대우조선과 연관된 이해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이미 국민주 방식의 매각 작업이 시작됐다는 분석이다.

업계에서는 덩치가 커진 대우조선과 자회사들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그룹사 체제론 전환을 준비하고 있고, 남 사장에 집중된 업무부담을 완화시키고 자회사들에 대한 경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올초부터 사명 변경을 검토해 왔으며 변경한다면 시점은 내년 초 주총이 될 것"이라면서 "그룹체제 전환은 아직 초기 검토 단계이며 이 역시 주총을 거쳐 확정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은 지난 2000년 12월 대우중공업에서 분리된 후 산업은행이 최대 주주인 조선 전문 독립기업으로 다시 태어나 경영정상화의 길로 접어들었다. 2001년 8월 대우그룹 계열사 중 가장 먼저 워크아웃을 졸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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