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고속철 사고는 신호설비 결함 탓” 결론

입력 2011-07-28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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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원인 번복...천재지변아닌 인재

중국 정부는 원저우 고속열차 추돌 참사의 원인이 신호 설비 및 관제 시스템 결함에 있다고 잠정 결론을 내렸다. 이는 앞서 중국 정부가 발표한 원인과 다른 결론이어서 신뢰성 논란이 일고 있다.

안루성(安路生) 상하이 철도국장은 28일(현지시간) 원저우에서 열린 국무원 사고 조사팀 전체회의에서 초기 조사 결과 원저우남역의 신호 설비 결함이 이번 사고를 일으킨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고 관영 중국중앙(CC)TV과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안 국장은 벼락을 맞고 고장이 난 열차는 붉은 신호등을 켜야할 구간에서 녹색 신호등이 잘못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사고 구간을 관리하던 당직자가 신호등 고장 사실을 알아채지 못해 적절한 조처를 하지 못한 것으로 문제였다고 안 국장은 덧붙였다.

문제가 된 신호등 설비는 베이징의 한 연구소가 설계한 것으로 2009년부터 생산돼 현장에서 쓰이기 시작했다.

그는 “이번 사고는 설비 품질과 철도 부문 인력의 자질, 현장 통제 능력 문제 등이 복합돼 나타난 것으로 중국 철도의 안전 관리 능력이 아직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사고 원인이 천재지변에 의한 고속열차 고장에서 신호·관제체계 고장으로 뒤바뀌면서 조사 결과에 대한 신뢰성이 의심을 받게 됐다.

중국인들은 사망자가 39명이라는 정부의 공식 발표도 믿지 못하겠다는 반응을 보이며 정부 발표에 대해 불신을 드러내고 있다.

이 같은 민심을 우려한 듯 전날 국무원은 원자바오가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과학적이고 법에 근거한 실사구시의 원칙에 따라 사고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조사 및 사건 처리 과정은 공개적이고 투명해야 하며 그 결과를 사회에 공개해 인민들에게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무원은 “사실 관계를 명확히 밝혀낸 뒤 법규에 따라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해 향후 철도부 관계자들에 대한 대대적인 문책 인사 및 형사 처벌이 예상된다.

한편 국무원 합동 조사반의 현장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동안 대검찰청에 해당하는 최고인민검찰원도 전날부터 조사팀을 현장에 보내 책임자에 대한 사법처리가 진행될 것임을 예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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