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KTX 전 차량 일제점검...문제부품 교체

입력 2011-07-24 11:00 수정 2011-07-24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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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의 잦은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가 KTX 전 차량에 대해 일제점검을 실시키로 했다. 특히 모터블럭이나 인버터 등 문제부품의 경우 조기에 전량교체를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정비현장에 KTX 차량의 품질관리를 위한 전문조직을 신설하는 한편 부품의 분해검수에 대한 중장기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4월13일 내놓은 'KTX 안전강화 대책'에 이어 추가 대책을 마련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추가대책에 대해 국토부는 철도공사에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시행토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36개 추진과제로 구성된 추가 대책은 현재 추진중인 'KTX 안전강화 대책'의 이행실태를 재점검하고,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우선, KTX 차량의 고장 최소화를 위한 대책으로 고속차량의 품질확보를 위해 정비현장에 품질관리를 위한 전문조직을 신설키로 했다. 아울러 부품의 분해검수가 적기에 이루어지도록 분해검수 중장기계획을 수립해 시행토록 했다.

또, 차량을 정비하는 외주용역업체에 대한 정비능력을 수시로 평가.심사하는 등 전반적인 외주용역 관리대책을 마련.시행토록 했다.

특히 이달 15일과 17일 발생한 KTX 차량 고장에 대한 재발방지를 위해 전편성 차량 일제점검을 실시키로 했다. 이외에도 문제부품(모터블럭, 인버터 등) 조기 전량교체 추진,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 실시, 대응 및 홍보요령 등 절차 미흡에 대해서는 해당 매뉴얼 등 행동절차를 다음 달까지 우선 보완키로 했다.

정부는 이날 일반철도차량에 대한 대책도 내놨다. 주요부품의 고장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부품에 대한 적정 교체기준을 마련해 시행하도록 했다. 또 이상기후에 의한 열차의 배관동파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한파기준을 강화하도록 하는 한편 정비인력의 수급불균형에 따른 정비기능의 저하가 예상돼 중장기 정비인력 수급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이와 함께 신호.전차선로 등 철도시설에 대한 안전대책으로 신호설비의 유사장애 반복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외국 의존의 설비를 국산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시행키로 했다.

또 노후된 전차선로 지지구조물 및 레일.분기기 등을 사전에 보강해 장애로 인한 열차운행중지를 예방토록 했다.

안전관리체계 강화를 위해 혼재된 관제관리규정(20종)을 통합 재정해여 관제관리 매뉴얼을 정립하도록 하는 한편, 개별역에서의 열차 진로취급시 오류에 의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관제센터에 진로취급 감시기능을 부과키로 했다.

이밖에 고속철도분야의 기술력 향상을 위해 외국의 전문교육을 이수한 자를 활용하도록 하였으며, 차량정비단의 정비능력 향상을 위해 직무분석을 시행해 인력을 효율적으로 배치키로 했다.

제도개선에 대한 내용도 대책안에 담았다. 신규 개발된 차량의 영업운행 중 고장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차량 제작.성능검사를 검사 단계별로 세분화하해 시행하고, 시운전 기간도 사계절을 포함한 현차시험을 시행하도록 기준을 강화키로 했다.

국토부눈 "KTX 관계기관 종사자의 안전의식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철도안전 문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계기로 삼겠다"며 "향후 주기적인 확인.진단.평가를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하고 편리한 KTX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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