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학생 '디지털 독해력', 따라올 곳이 없다

입력 2011-06-29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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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학생들의 디지털 독해력이 세계 1위라는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29일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따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연구(PISA)가 각국 15세를 대상으로 최초로 실시한 2009디지털 읽기 소양평가(Digital Reading Assessment, DRA) 결과 한국이 568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 평가는 세계 주요 19개국(OECD 회원국 16개국과 비회원국 3개국)에서 약 3만8000명이 참여했고, 우리나라에서는 중학교 20곳ㆍ고등학교 137곳의 학생 1488명이 참여했다. 우리나라는 공동 2위인 뉴질랜드ㆍ호주(537점)보다는 무려 31점이나 앞섰다. 4위는 일본(519점), 5위는 홍콩-중국(515점)이었다.

디지털 읽기 소양 평가는 컴퓨터 화면에 출제된 문제를 읽고 화면에 답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다양한 형태의 인터넷 정보를 수집·적용·종합하는 능력을 점검한 이번 평가에서는 홈페이지 접근, 전자메일 송수신, 웹 게시판 활용 등의 지식과 기술을 측정했다.

우리나라는 상·하위 학생의 점수 차이(88점)가 OECD 평균(120점)보다 32점 낮아 전체 최소치를 기록, 학생들의 디지털 읽기 실력이 비교적 고른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 수준을 5단계로 구분할 때 우리나라는 최상위(5수준 이상) 학생 비율이 19.2%로 참여국 중 가장 높았다. 최하위(2수준 미만) 학생 비율도 1.8%로 최저였다.

한국은 조기 정보통신기술 교육을 중시해 학교 수업에서 컴퓨터를 활발하게 활용하면서 학생들의 디지털 독해력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교과부는 "우리 학생들의 인쇄매체 독해력이 뛰어나고, 인터넷 문제 해결능력은 더욱 우수하다"며 "이런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디지털 환경에 맞게 학교 교육을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과부는 디지털 기반의 교과서와 다양한 교육용 콘텐츠 개발, 온라인 수업과 평가 활성화를 추진하고 초·중·고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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