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국내기업 지난해 실적 10%↑

입력 2011-05-26 06:24 수정 2011-05-26 0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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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의 지난해 실적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6일 최근 중국에 진출한 국내 기업 186개사를 대상으로 '경영성과 및 애로실태'를 조사한 결과, '작년 매출액이 전년보다 10% 이상 늘었다'고 응답한 기업이 61.8%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 중 30%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는 기업은 24.2%를 차지했다. 반면 매출액이 줄었다는 기업은 12.9%에 그쳤다.

중국 내 시장점유율이 전년보다 늘었다는 응답은 41.4%, 줄었다는 응답은 10.8%였다.

기업 규모별로 보면 10%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는 대기업은 82.8%였으며, 중소기업은 56.7%였다. 시장점유율 역시 대기업은 48.6%, 중소기업은 39.2%로 조사됐다.

작년 영업이익 또한 전년보다 10% 이상 증가했다고 답한 기업은 39.8%로 줄었다는 기업(19.9%)보다는 많았지만, 매출신장세에는 못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들은 '원자재·부품난'(26.1%), '임금상승'(21.3%), '경쟁심화'(12.7%), '위안화 환율불안'(10.4%) 등을 수익성 저해요인으로 지적했다.

한편 기업들은 올해 가장 큰 경영목표로 '중국 내수시장 개척'(71.5%)을 꼽았으며, 이어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생산기지화'(16.7%) 등을 꼽았다.

올해 기업경영의 가장 큰 부담요인으로 기업은 임금상승· 노무관리(28.2%), 원자재· 부품난(25.2%)을 많이 꼽았다. 중국 내 경쟁상대로는 중국현지기업(58.1%), 글로벌선진기업(20.4%), 현지진출한국기업(12.4%) 순으로 답했다.

오천수 대한상의 북경사무소장은 "중국진출 국내기업이 이뤄낸 경영성과는 중국경제의 역동성에 맞춰 기업들이 발 빠르게 대응한 결과"라며 "향후에도 중국 시장을 꾸준히 공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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