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신일본ㆍ현대제철 등과 경량 차체 공동개발

입력 2011-05-18 11:00 수정 2011-05-18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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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주요 철강 17사와 3년간 개발, 차체 35% 경량화로 온실가스 70% 감축

포스코가 아르셀로미탈, 신일본제철, JFE, 현대제철 등 전세계 17개 주요 철강사와 공동으로 미래형 차량에 맞는 친환경 경량차체 개발에 성공했다.

국제철강협회(WorldSteel Association) 산하 자동차분과 위원회인 '월드오토스틸(World Auto Steel)'은 18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지난 3년간의 개발끝에 기존 차체보다 35% 가벼운 자동차용 스틸 개발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개발된 미래철강차체 FSV(Future Steel Vehicle)는 배터리와 전기모터 등으로 구성된 전기차를 위한 차체로 무게가 188kg에 불과하다. 이는 2020년 안전기준까지 만족하는 내연기관 차체의 65%에 불과하다.

FSV는 롤러 사이에 강재를 넣고 성형하는 롤포밍, 고열간 성형후 냉각시키는 HPF, 맞춤식 재단용접 공법인 TWB 등 최신 철강제조 공법을 적용했다.

1제곱미터당 1000톤의 압력을 견딜 수 있는 1Gpa급 초고강도 강종을 50% 이상 사용해 초경량 초고강도를 이룬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FSV는 국제충돌 안전규제와 내구성능목표를 만족시킬 뿐 아니라 사용되는 강재량이 적어 비용도 줄일 수 있게 됐다.

또한 철강제작 중 탄소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불필요한 공정을 줄이고 특정 생산품에 있어 제조공법에 따라 온실가스가 얼마나 배출되는지를 비교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미국과 유럽, 일본 등에서 널리 사용되는 '캘리포니아대 산타바바라 캠퍼스 온실가스 배출 비교모델'을 적용해 전수명주기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약 70% 줄이는 효과도 얻었다.

이번 미래형 경량화 차체개발 프로젝트의 '조디 쇼(Jody Shaw, USS소속)' 의장은 "FSV에는 자동차 디자인의 유연성 영역을 넓혔고 보다 우수한 강도와 성형성 등이 접목됐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그동안 국제철강협회가 차체경량화를 위해 추진해왔던 ULSAB(Ultra Light Steel Auto Body), ULSAB-AVC(Advanced Vehicle Concept) 프로젝트부터 최신의 FSV 프로젝트까지 핵심적인 멤버로 참여하고 있다. 현대제철 역시 이번 FSV 프로젝트부터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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