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官]'MB물가' 대다수 차지하는 식품기업 주가는 '평균이하' 허덕

입력 2011-04-13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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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인상 제때 못해 투자자 신뢰잃어

2008년 이명박 정권 출범 후 주가가 가장 덜 오른 곳 중 하나는 식품업종이다.

정권초기부터 대부분 식품기업들의 제품이 이른바 ‘MB 물가’에 포함되는 바람에 가격인상은 꿈도 꾸지 못했고 결국 전기전자나 자동차 등 대표적인 수출업종이 종합지수보다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가 상승폭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다.

삼성전자의 경우 2008년 금융위기 때 40만원 까지 떨어졌던 주가는 한달 전 100만원을 넘나드는 등 1.5배의 상승률을 보였다. 종합지수가 900에서 2000을 넘어선 것보다 높은 수치다.

현대차와 기아차가 당시 각각 4만원, 1만원 하던 것이 최근 20만원과 7만원을 넘어선 것과 비교하면 상대적 박탈감이 심하다. 물론 해외로의 수출 호조와 내수 증가 등이 기반이 됐겠지만 고환율과 수출지원 등 정부 지원도 무시할 수 없다는 게 증권가의 분석이다.

식품업종은 전반적으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상대적으로 덜 올랐다. 정부의 물가억제정책 때문이라는 게 증권가의 중론이다.

대표 식품기업이 CJ제일제당은 10만원대에서 처음 2100을 넘어설 때 20만원을 넘지 못했다. 종합지수 보다도 낮은 상승폭이다.

특히 지난해 10월 코스피가 우상향으로 지수가 상승기조에 접어들었을 때 CJ제일제당은 연일 하락했다. 원맥과 원당이 국제시세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뛰고 있었지만 가격에 반영하지 못했다.

최근 설탕값과 밀가루값을 평균 9% 이상 올린다고 발표하자 반등 기조에 있다. 결국 가격인상요인 발생했을 때 가격을 올려야 투자자들의 신뢰를 살 수 있음을 보여줬다.

증권사 관계자는 “식음료 업종은 안정적인 투자처이긴 하지만 가격에 민감한 섹터”라며 “MB정부의 물가억제 정책이 완화되어야 영업실적 안정성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소외받은 음식료업체 주가 상승을 견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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