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사∼원시 전철사업 건설사 선정 조작 있었다"

입력 2011-04-12 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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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부천 소사에서 안산 원시를 잇는 소사-원시 복선전철 사업의 건설업체 선정 과정에 조작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11일 검찰ㆍ국토부ㆍ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지난달 공사를 시작한 소사∼원시 복선전철 사업자 선정 당시 입찰 업체들의 발표순서가 뒤바뀌고 배점표가 조작됐다는 등의 고발이 들어와 검찰이 사건을 첨단범죄수사1부에 배당했다.

권익위는 사업자 평가 과정에 심각한 비리와 조작이 있었다는 국토해양부 내부 문건을 토대로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건에는 관리센터 직원들이 평가과정에서 금지된 휴대전화 통화를 자유롭게 했고, 비전문가를 토목·철도분야 평가위원으로 선정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점수 계산을 잘못해 1위와 2위 사업자의 점수 차이가 3.58점에서 2.6점으로 축소됐다는 지적도 있다.

부천 소사동과 안산 원시동의 23㎞를 연결하는 소사~원시 복선전철 사업은 총 1조5000여억원이 투입돼 2016년 완공을 목표로 지난달 말 착공했다.

이 사업에는 대우건설과 삼성물산, GS건설, 포스코건설 등 4개사가 입찰에 참여해 그중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사업자로 선정됐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수주 과정에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1차 설계점수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2차 가격점수 평가에서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다시 포스코건설을 제치고 최종 수주 건설사도 낙점됐다.

소사-원시 복선전철 입찰에 대한 관리 감독은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서 했으며, 문건을 작성한 직원은 입찰 과정에서 PIMAC이 평가 점수를 왜곡하는 등 심각한 하자가 있었다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 고위 관계자는 "6급 직원이 떠도는 얘기를 개인적으로 작성한 문건의 사실성을 뒷받침할 만한 근거가 없었던 것으로 안다"며 "해당 문건을 아직 확보하지 못했고, 어떤 과정을 거쳐 권익위 등에 전달됐는지도 자체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3000명이 넘는 평가위원을 관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번 계약건으로 감사원 조사도 받은 데다 이미 공사가 착공된 상황"이라며 "정상적인 입찰이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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