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김해공항 확장 계획 없다"

입력 2011-04-01 13:12 수정 2011-04-01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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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권 신공항 무산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김해공항 확장에 대해 정부는 사업 추진의사가 사실상 전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동남권 신공항 입지평가가 우선이어서 김해공항 확장은 검토대상 조차 아니었다는 것이다. 특히 신공항 백지화 이후 김해공항을 확충이 유력한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으나 군 공항 이전 등 문제로 당장 검토할 계획이 없다는 것이다.

국토해양부 고위 관계자는 1일 "2027년이 돼야 김해공항이 포화상태에 이른다. 아직 시간이 있다는 얘기"라면서 "현재로서는 (김해공항 확장) 계획이 없고 불가능한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김해공항 확장이라고 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여론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도 "(김해공항 확충을) 당장 할 것도 아니고, 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는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후속대책으로 정부가 김해공항 확장 추진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시각을 뒤집는 것이다.

이유는 김해공항의 여력이 아직 충분하다는 것. 게다가 2027년에 포화가 예측되고 있는 상황에서 공항확장을 검토하는 것이 이르다는 판단이다.

이 관계자는 "공항을 건설하거나 확장할 땐 수요를 봐야 한다. 이번 동남권 신공항에서도 수요예측이 어려워 무산된 면이 있다"며 "이런 측면에서 김해공항은 아직 충분한 여력이 있다고 봐야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24시간 운영, 소음확대에 따른 대책, 고속도로 이설, 군 공항 이전 등 해결해야 할 걸림돌이 많다는 것이다.

그는 "가로막고 있는 걸림돌이 해결되면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며 "만약 그렇다면 동남권 신공항의 연장선이 아니라 새로 검토가 시작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동남권 신공항 후속대책으로 김해공항과 대구공항의 국제선 운항편수를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종환 국토부 장관은 지난달 31일 브리핑에서 "기존 대구공항과 김해공항의 국제선 운항 편수를 늘리는데 총력을 경주하는 한편 국제선을 이용하는데 불편사항이 무엇인지 조사해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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