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리콜 악몽 끝났다...실적도 청신호

입력 2011-02-09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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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정부, 급발진 사고 무혐의 판정

의도하지 않은 급발진 사고로 대량 리콜사태를 빚었던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가 2년에 걸친 리콜악몽에서 벗어났다.

전세계에서 대량의 리콜사태를 초래한 도요타 자동차의 급발진 사고가 전자계통의 결함과는 무관한 것으로 판명이 난 것이다. 같은 날 발표한 실적도 예상외 호조를 보여 도요타는 신뢰 회복과 함께 향후 실적에도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미국 정부는 8일(현지시간) 도요타 자동차의 급발진 사고에 대해 10개월간 조사한 결과, 전자 스로틀 제어시스템과 급발진은 아무런 연관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발표했다.

레이 라후드 미국 교통장관은 성명을 통해 “가장 우수한 기술자들이 조사한 결과, 도요타 차량의 급가속 현상이 전자장치의 결함으로 야기됐음을 보여주는 근거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라후드 장관은 “이것으로 조사는 끝났다”며 “도요타 차는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다”고 선언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전자계통의 결함을 부정해온 도요타의 주장을 인정한 것이어서 사실상 도요타의 승리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미 교통부의 조사결과 발표 영향으로 뉴욕 증시에서 도요타의 주가는 전일 대비 4.04% 급등세로 거래를 마감했다.

도요타는 지난 2008년 여름 미국 서해안에서 발생한 4명의 사망 사고를 계기로 급발진 문제가 부상, 미국에서 사회문제로 떠오르며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도요타는 가속페달이 눌러 붙는 현상과 운전석 바닥의 매트가 가속페달을 누르는 현상 등을 이유로 ‘캠리’ 등 총 800만대 가까운 차량을 미국에서 리콜하고 미 정부에 4880만달러(약 540억원)의 벌금까지 물었다. 2010년 2월에는 도요타 아키오 사장이 미 의회 청문회에 참석해 사죄하기도 했다.

도요타 차량의 급가속 현상과 관련된 이번 조사 결과는 100억달러 규모의 각종 소송 결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자동차 업계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는 지적이다.

엔진의 전자계통의 잠재적 문제는 최근 몇 년간 업계에 뜨거운 감자였으나 급발진 사고와 전자계통을 연결시킨 본격적인 연구는 없었기 때문에 도요타의 결함 문제가 좋은 본보기가 된 셈이기 때문이다.

미 교통부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데이비드 스트릭클랜드 국장은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을 동시에 밟았을 때 브레이크를 우선하는 시스템 ‘BOS’와 사고시 정황을 기록하는 ‘블랙박스’ 장착을 승용차에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요타는 9일 성명을 통해 “(미 정부의) 조사 결과를 환영한다”며 “엄격한 조사결과로 도요타 차량의 안전에 대한 신뢰가 한층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도요타의 전자제어시스템의 안전성을 둘러싼 소문이 그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같은 날 발표한 도요타의 실적은 금융 위기 전 수준을 회복했다. 작년 4~12월(미국 회계기준) 순이익은 3827억엔으로 전년 동기의 3.9배 수준으로 뛰었다. 대규모 리콜 사태와 급격한 엔화 강세를 비용 절감으로 견뎌낸 결과다. 특히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신흥국의 수요 급증이 훈풍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도요타는 오는 3월 31일 끝나는 2010 회계연도 순이익 전망치도 4900억엔(약 6조6000억원)으로 당초 3500억엔에서 1400억엔 높여 잡았다.

JP모건증권의 다카하시 고헤이 애널리스트는 “향후 미국 시장이 회복돼 생산량이 증가하면 고정비도 줄어 실적은 한층 더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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