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硏 “리치 콘텐츠 시대 온다”

입력 2010-08-15 12:57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TV 2.0 시대의 도래, 앱 형태 콘텐츠 확산 등 미래 콘텐츠 변화 가져올 것

LG경제연구원은 15일 스마트TV와 함께 ‘TV 2.0’ 시대로 접어들면서 콘텐츠 영역에도 큰 변화가 일 것으로 내다봤다.

장재현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은 ‘TV 2.0 시대, 미래 콘텐츠의 6가지 트렌드’란 보고서를 통해 “디지털케이블과 IPTV에 이어 스마트TV가 소개되면서 TV 2.0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며 이를 통해 “TV 시청자들은 기존의 수동적 시청태도에서 벗어나 점차 능동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시청태도의 변화가 콘텐츠 형태의 변화도 가져올 것으로 전망했다. 장 연구원은 “콘텐츠가 기존보다 훨씬 많은 볼거리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며 리치(Rich)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3D, 증강현실 등의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앱 형태의 콘텐츠도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장 연구원은 “현재 방송사들이 제공하고 있는 프로그램

들은 수동적 시청에 적합한 콘텐츠”라며 “미래 방송 콘텐츠가 애플리케이션과 같이 인터랙티브형 서비스의 모습을 띠게 되는 것도 향후 트렌드로 꼽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외에도 TV 2.0 시대는 멀티 스크린 서비스 확대, 크로스 플랫폼 기반 서비스 등장,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접목 본격화 등의 콘텐츠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았다.

장 연구원은 이러한 콘텐츠의 변화를 통해 소비자에게는 다양성을, 사업자에게는 시장의 확대라는 기회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순혈주의 깬 '외국인 수장'…정의선, 미래車 전환 승부수
  • 쿠팡 영업정지 공식적 언급
  • 기대와 관망…연말 증시 방향성 ‘안갯속’ [산타랠리 ON & OFF①]
  • 트럼프 시대 공급망 재편…‘C+1’ 종착지는 결국 印 [넥스트 인디아 中-①]
  • 등본 떼는 곳 넘어 랜드마크로… 서울 자치구, 신청사 시대 열린다 [신청사 경제학]
  • 반도체 호황에도 양면의 장비 업계…HBM과 D램 온도차 [ET의 칩스토리]
  • “AI가 주차 자리 안내하고 주차까지"…아파트로 들어온 인공지능[AI가 만드는 주거 혁신①]
  • 오늘의 상승종목

  • 12.18 12:15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8,906,000
    • -1.03%
    • 이더리움
    • 4,227,000
    • -4.02%
    • 비트코인 캐시
    • 816,000
    • -0.06%
    • 리플
    • 2,773
    • -3.51%
    • 솔라나
    • 184,400
    • -4.16%
    • 에이다
    • 547
    • -4.7%
    • 트론
    • 415
    • -0.72%
    • 스텔라루멘
    • 317
    • -2.76%
    • 비트코인에스브이
    • 26,070
    • -5.95%
    • 체인링크
    • 18,230
    • -4.95%
    • 샌드박스
    • 172
    • -5.4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