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용식 회장 "저축銀 햇살론은 본연의 기능"

입력 2010-08-03 17:30 수정 2010-09-25 2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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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만간 대출실적 4~5배 이상 증가될 것

주용식 저축은행중앙회 회장이 3일 "저축은행들이 햇살론을 통해 본연의 기능인 서민금융에 자신감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주 회장은 이날 HK저축은행 답십리지점에서 진동수 금융위원장의 햇살론 현장점검에 함께 하면서 이같이 설명했다.

주 회장은 햇살론이 출시한지 일주일 만에 대출자 1000명이 넘어서는 등 폭발적인 반응에 대해 "현재 고금리 금융상품에서 햇살론으로 갈아탄 고객들이 많이 있지만 신규대출 고객은 여전히 금리 수준을 놓고 망설이고 있다"며 "조만간 신규대출 고객들도 햇살론의 증가세에 참여할 경우 지금보다 4~5배 이상의 증가세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축은행들은 2003년 당시 소액신용대출을 취급하는 데에 소극적이었다. 저축은행들은 신용카드 대란 이후 소액신용대출의 부실화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면서 2004회계연도에 3494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진 위원장이 "저축은행의 본연 기능은 바로 햇살론과 같은 서민금융이었다"고 지적하자 주 회장은 "그렇기 때문에 햇살론으로 인해 저축은행들이 자신감을 되찾아가고 있다"며 "햇살론에 부합하지 않거나 저축은행 신용대출이 유리한 고객들에게는 저축은행의 소액신용대출 상품을 적극적으로 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 회장은 각 저축은행장들의 의지가 적극적인 서민금융 활성화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시키는 데에 일조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신용도에 따라 금리 차이를 두면서 햇살론과 소액신용대출을 취급하고 있다"며 "토마토저축은행이 이같은 방안을 통해 서민금융을 전체 30% 가까이 늘리고 있다"며 햇살론의 긍정적인 영향을 시사했다.

주 회장은 "앞으로도 햇살론을 취급하면서 저축은행의 본연 기능인 서민금융을 더욱 활성화하겠다"며 "수신 부분도 확충하는 등 서민금융 재원 확보를 개선해나가면서 서민금융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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