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정석 한국해운협회 회장이 2026년 해운 경기에 대해 글로벌 저성장과 구조적인 공급 과잉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크다며 산업 전반의 체질 개선과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26일 신년사를 통해 “2025년은 보호무역 기조 확산과 미·중 갈등,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 등 복합적인 대외 변수로 해운산업 전반에 유례없는 불확실성이 확대된 한 해였다”며 “컨테이너 운임이 전년 대비 36% 급락하는 등 시장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고 밝혔다.
그는 글로벌 경기 둔화로 물동량이 감소한 상황에서도 신조 컨테이너선 인도가 이어지며 구조적인 공급 과잉이 심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여기에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감축 전략 시행으로 연료 선택과 운항 방식 전반에 대한 재정비가 요구되면서 해운기업의 비용 부담도 가중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2026년 전망 역시 녹록지 않다는 평가다. 박 회장은 “환율 변동성과 원자재 공급망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글로벌 저성장 기조에 따른 화물 수요 감소와 컨테이너 시장의 공급 과잉이 이어질 것”이라며 “미국의 관세 부과와 유예 조치 반복, 각국의 리쇼어링 정책, 지정학적 긴장이 글로벌 해상 물류 환경의 불안 요인으로 상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대한 대응 방향으로 박 회장은 제도·정책 기반 강화를 제시했다. 그는 핵심 에너지 국적선 적취율 70% 이상 유지를 위한 법제화와 국가 전략 상선대 특별법 제정 추진을 통해 에너지 안보와 해상 공급망 안정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해운 공동행위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해운법 개정과 해운·조선 상생을 위한 해사클러스터 구축도 주요 과제로 언급했다.
아울러 공급망 안정화 기금 활용 확대와 위기 대응 펀드 조성, 공공 선주사업 확대 등을 통해 해운 금융 지원을 강화하고, 북극항로 시범 운항과 해외 물류거점 확보로 중장기 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IMO 중기 조치 대응 로드맵 마련과 친환경 연료 도입을 통한 산업 전환 역시 핵심 과제로 꼽았다.
박 회장은 “해운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위기가 장기화될 수 있다”며 “저성장과 공급 과잉 국면을 전제로 한 전략적 대응을 통해 이번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