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반도체와 자동차에 편중된 수출 구조를 타파하고,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을 실질적인 수출 성과로 연결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2030년까지 ‘K-소비재’ 수출 규모를 현재의 1.6배 수준인 700억 달러(약 98조 원)로 확대해 소비재 산업을 대한민국 수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K-소비재 수출 확대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의 배경에는 글로벌 통상 환경의 급변과 함께 특정 품목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우리 수출 구조의 취약성이 자리 잡고 있다.
지난해 기준 반도체와 자동차가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4.5%에 달하며, 중간재 수출 비중은 70.3%를 기록했다. 이는 미·중 무역 분쟁 등 대외 변수에 우리 경제가 쉽게 흔들릴 수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를 드러낸다.
반면 K-팝과 K-콘텐츠의 인기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우호적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소비재 수출은 새로운 기회를 맞고 있다.
올해 11월까지 식품, 화장품, 의약품, 생활용품, 의류 등 5대 유망 소비재 수출은 422억 달러를 기록하며 10년 전 대비 2배 성장했다. 정부는 현재 427억 달러 수준인 5대 유망 소비재 수출액을 2030년 700억 달러까지 확대하겠다는 목표
정부는 목표 달성을 위해 △한류 연계 마케팅 강화 △소비재 특화 유통·물류 개선 △인증·지재권 애로 해소 △프리미엄 기업 육성 등 4대 추진 과제를 설정했다.
우선 전 세계적인 한류 팬덤을 소비재 구매로 연결하기 위해 '한류 박람회'를 확대 개최하고, K-팝 공연과 수출 상담회를 연계한다. 특히 2026년부터 아랍에미리트(UAE)에 K-콘텐츠와 푸드를 아우르는 'K-시티(K-City)'를 조성해 중동 지역의 한류 확산 거점으로 삼을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코엑스에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K-컬처 복합 전시공간'을 마련한다.
해외 유명 유통 플랫폼과도 협업해 2026년까지 한류 중심지에 'K-소비재 팝업스토어' 8곳을 설치하는 등 현지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대폭 넓힌다.
해외 소비자가 한국 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역직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인프라 개선도 추진된다.
정부는 언어 장벽과 결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026년까지 해외 소비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글로벌 온라인몰' 5개 구축을 지원한다.
이곳에서는 콘텐츠 번역부터 모바일 앱 구축, 해외 서비스센터 운영까지 원스톱 지원이 이뤄진다. 자체 몰 구축이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해선 역직구 대행 사이트와 연동해 번역·결제·배송을 대행해 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중소기업의 최대 애로사항인 '반품 처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도 추진된다.
이를 위해 정부는 LA, 도쿄, 상하이 등 주요 거점 10곳에 'K-소비재 물류 데스크'를 신설한다. 물류 데스크는 반품된 물품을 수거해 품질 검사와 재포장을 거쳐 현지에서 바로 재출고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막대한 회수 물류비를 절감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신선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콜드체인 기능을 갖춘 해외 공동물류센터도 현재 125개에서 135개로 확충한다.
수출 현장의 숨은 규제인 해외 인증과 지식재산권(IP) 문제 해결을 위한 지원도 강화된다.
내년 1월부터 '소비재 인증 전담반'이 발족돼 유망 소비재 기업 50개사를 대상으로 전주기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한 내년 상반기 중으로 인공지능(AI) 기반의 '해외 인증·기술규제 통합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챗봇을 통해 복잡한 해외 규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우리 기업의 브랜드 보호를 위한 안전장치도 마련된다. 'K-브랜드' 위조 상품 대응을 위해 지재권 분쟁 법무 비용 지원 예산을 내년 525억 원으로 대폭 확대한다. 해외출원비용 지원금도 81억 원으로 늘어나고, 악의적 상표 선점을 막기 위한 AI 모니터링 시스템도 도입한다.
정부는 이러한 전방위적 지원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K-소비재 수출 스타 기업'을 육성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소비재 기업 대상 무역보험 규모를 25조 원으로 확대하고, 보험 한도 우대(2.5배) 및 보험료 할인(30%) 등 파격적인 금융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아울러 할랄 시장 등 유망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할랄 인증 비용 지원 비율을 최대 90%까지 늘리는 등 시장 다변화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