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HD현대, NCC 통합안 제출 임박

국내 석유화학 업계에서 첫 번째 구조조정 모델이 윤곽을 드러냈다. 반면 철강 업종은 정부가 내놓은 고도화 방안이 실질적 구조조정으로 이어지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케미칼과 HD현대케미칼이 추진 중인 충남 대산 나프타분해시설(NCC) 단지 통합안 제출이 임박했다. 업계 최초의 본격적인 NCC 구조조정 사례가 될 전망이다. 정부가 지난 8월 국내 석유화학업계 10대 기업과 체결한 자율협약은 NCC 생산능력 1470만t(톤) 중 18~25%, 약 270~370만t 수준 감축을 골자로 한다. 재편안은 롯데케미칼이 대산공장 NCC 시설 등을 현물 출자하는 방식으로 HD현대케미칼에 이전하고 HD현대케미칼은 현금을 출자해 합작법인을 세우는 것이 골자다. 지분은 두 회사가 비슷하게 재조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케미칼과 HD현대케미칼의 NCC 통합안이 확정되면 과잉 설비 조정 선례가 만들어지는 셈으로, 타 업체로도 확산 가능성이 높다.
반면 철강업계는 구조조정 논의조차 본격화되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최근 발표한 철강산업 고도화 방안에는 △철근 설비 규모 조정 △친환경 전기로 확대 △고부가 철강재 중심의 산업구조 개편 △원가·에너지 효율 개선 등 네 가지 방향이 제시됐다. 핵심은 공급과잉이 심화된 철근 시장의 구조조정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우선 철근 설비에 대해 “기업 간 자율적인 조정을 유도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기존 감산 의지를 밝혀온 일부 업체가 기업활력법을 활용해 사업 재편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기업에는 세제 지원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기업 지원 보증프로그램 등 총 5700억원의 금융 지원 패키지도 실행한다고 했다. 정부 주도가 아닌 기업 선택을 존중하되, 구조조정에 동참하면 혜택을 주는 방식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회의적 반응이 대부분이다. 기존부터 감축을 고민해온 기업 외에는 자발적 감산에 나설 유인이 부족하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철강업계는 현재 고율 관세, 탈탄소 규제, 중국발 저가 공세라는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한미 관세 협상 세부 내용이 담긴 '조인트 팩트시트'가 확정됐지만 한국 철강, 알루미늄에 매겨지던 50% 관세는 그대로 유지됐다. 미국은 철강이 포함된 407개 제품에 품목별 관세를 부과 중인데, 최근 약 700여개 품목 추가 관세 적용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정부가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2035 NDC)'를 2018년 대비 53~61%로 정하면서 철강업계는 부담 가중을 호소하고 있다.
박성봉 하나증권 연구원은 "정부 정책의 가장 우선 순위인 철근 산업 정도만 설비 감축 가능성이 높다. 이마저도 업체 동참 여부에 따라 감축 규모가 결정될 것"이라며 "기존에 감축을 고민했던 업체가 아니라면 이번 정책에 동참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