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제철은 올해 3분기 연결 매출 5조7344억 원, 영업이익 932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0%, 영업이익은 81.0% 증가한 수치다.
4분기에는 저가 수입재에 대한 반덤핑 관세 효과가 본격적으로 반영되며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우리나라는 올해부터 중국산 후판과 중국·일본산 열연강판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글로벌 판매 역량을 강화하고 주요 기업과의 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고부가 신제품 개발과 성장산업 수요 선점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인도 푸네 완성차 클러스터 내 스틸서비스센터(SSC)를 준공하고 상업 생산을 개시해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 기반을 강화했고, 호주 지역의 지속가능성 인증을 취득해 현지 건설시장 내 판매 경쟁력도 높였다.
또한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협력해 국내 전 사업장에 클라우드 인프라를 도입하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했다.
더욱 가볍고 단단한 철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MS강(1.3GPa급 인장강도를 구현한 강판)과 3세대 자동차강판의 양산, 공급도 추진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부품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적용 범위 확대를 검토 중이다.
차세대 모빌리티용 냉연 초고장력강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현재 자율주행차 구조용 고장력강을 고객사 테스트용 소재로 공급해 인증을 진행 중이며, 개발 완료한 일반 차량 시트레일용 초고장력강은 2026년 초도 공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건설 부문에서는 모듈러 주택시장 성장에 맞춰 바닥 충격음 저감기술과 H형강 구조 시스템 등 핵심 기술을 통해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H형강에 C자형으로 구부린 열연재를 접합한 합성기둥(HC 컬럼)을 개발, 지상과 지하를 동시 시공하는 톱다운 공법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고부가 신제품 개발 및 성장산업 수요 선점을 통해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