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화·현지화 고민 필요…정책적·외교적 지원 뒷받침돼야”

우리나라 플랫폼의 글로벌 진출은 '메이드 위드 코리아(Made with Korea)'의 방식으로 접근해 표준화·현지화할 수 있는 요소를 고민하고 정리하는 과정이 진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에 따라 플랫폼의 글로벌화가 문화적인 데이터 축적을 바탕으로 추진되면 장기적으로 경제적·산업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장도 있었다.
이소은 국립부경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22일 한국방송학회와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공동 주최한 ‘한국 플랫폼 글로벌화는 무엇을 바꾸는가’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교수는 이날 발제를 맡아 국내 웹툰 산업을 예시로 들며 “플랫폼의 글로벌화는 생산과 유통의 생태계를 재구성하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개방형 플랫폼이 글로벌화된다는 것은 현지에서도 다양한 유형·국적·배경의 창작자를 유입시킬 수 있는 통로가 되기 때문에 내용을 다양화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웹툰 플랫폼의 경우 현지 시장 상황에 따라 차별화된 형태로 글로벌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대표적으로 일본과 미국처럼 기존의 산업 기반이 확고한 곳에선 기존 플레이어와 경쟁하거나 협력해서 시장의 규칙을 바꾸고 기존의 만화 독자들을 웹툰으로 유인하는 등 시장을 전환하는 방식으로 글로벌화가 진행되는 형태가 발견됐다”고 말했다.
이어 “태국이나 인도네시아와 같이 기존에 만화 독자들이 있지만 현지 자체의 산업이 충분하게 성숙하지 못한 신흥 시장의 경우 창작자 그룹을 육성하거나 새 독자층을 발굴해서 새로운 시장 질서를 만들어졌다”고 덧붙였다. 그는 “중요한 것은 현지 창작자들이 성장할 기회를 플랫폼이 제공하고 있다”며 “스토리 작가와 같이 태국·인도네시아의 기존 만화 시장에는 없었던 직군이 새로 만들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고 했다.
이 교수는 특히 플랫폼의 글로벌화가 현지에만 머무르지 않고 구심점이 돼서 생태계로 확장되는 방향이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의 사업자·창작자들은 이러한 글로벌 경험이 독자를 확장하고 수익을 향상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며 “해외 시장에서 실험해 본 성과를 국내에 역으로 적용할 수 있고, 글로벌 독자 데이터를 활용해 새 IP를 개발할 수도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긍정적 효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선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 교수는 “가령 웹툰 불법 유통 문제 같은 경우에는 플랫폼이 개별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특히 글로벌화 과정에서는 외교적인 노력이 필요한 지점”이라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현지 문화 적응이나 법률적인 대응 등 글로벌 단위에서 필요한 거시적인 맥락의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플랫폼 글로벌화의 산업적 가치’를 주제로 또다른 발제를 맡은 문성재 숭실대 금융학부 교수는 플랫폼 분야의 글로벌화가 제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점을 언급했다. 그는 “제조업의 경우 부지를 매입하고 공장을 짓는 등 해외 확장에 있어서 부담이 있다. 반면 플랫폼 산업은 자본 집합적인 구조기 때문에 그런 부담이 적다”고 설명했다.
문 교수는 또 “플랫폼 기업은 글로벌 이용자 기반의 네트워크 효과가 제조업의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시스템보다 더 빠르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며 “플랫폼 기업들은 규제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는 점도 있다”고 부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