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추석 황금연휴 기간 해외 카드 이용액이 40%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21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가 개인 카드 회원 이용을 분석한 결과 이달 3∼9일 해외 오프라인 및 숙박, 교통 등 여행 관련 업종의 일평균 이용 건수는 지난해 추석 연휴(9월 14∼18일)와 비교해 40.5% 증가했다.
신용·체크카드 해외 이용 금액도 37.7%가 증가했고 이용 회원 수는 27.6%가 늘었다.
반면 국내 소비는 이용 건수와 회원 수 모두 줄었다. 이용 금액은 0.2% 소폭 느는 데 그쳤다. 추석 연휴 국내 음식점, 백화점, 주유, 놀이공원 업종 위주로 이용액이 늘었다. 이용 건수(-4.7%)와 회원 수(-4.2%)는 감소했다.
음식점 이용 금액은 6.8% 늘었으나 카페·베이커리는 2.1% 줄었다. 편의점(-4.9%), 대형마트(-20.6%) 이용 금액도 감소했다. 반대로 백화점은 이용 건수(13.3%)와 금액(16.8%), 회원 수(12.8%)가 모두 증가했다.
감소 폭이 가장 큰 업종은 영화관으로 이용 건수(-56.0%)와 금액(-48.9%), 회원 수(-55.8%) 모두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긴 연휴로 인해 집에서 음식을 해먹기 보다는 외식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대형마트 이용은 줄고, 음식점 이용은 늘어났다"고 분석했다. 또 "지난해에는 추석 연휴에 흥행작이 개봉하면서 영화관 수요가 증가했지만 올해는 폐점 영화관 증가, OTT(동영상 스트리밍) 이용 확산 등으로 인해 영화 관람 수요가 크게 줄었다"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