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이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이전 개관 20주년을 맞아 박물관 공식 브랜드 ‘뮷즈(MU:DS)’의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인다. 이번 특별 에디션은 “박물관의 감동을 일상 속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전시장에서만 볼 수 있었던 유물의 아름다움을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재해석한 10종의 상품으로 구성됐다.
새롭게 출시된 뮷즈 라인업은 그동안 상품화되지 않았던 대표 유물들을 소재로 삼았다. 경천사지 십층석탑을 형상화한 얼음틀, 금속활자에서 착안한 키링과 크레용, 박물관 전경을 입체로 구현한 팝업카드, 외규장각 의궤 속 왕비의 가마와 반차도 행렬을 담은 머그컵, 유물 팝업북과 미니 포스터 세트 등이다.


특히 눈길을 끄는 건 인기 상품인 ‘반가사유상 미니어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마음 에디션(Mind Edition)’이다. 반가사유상의 미소와 손짓을 보다 다정한 표정으로 풀어내 ‘생각하는 불상’의 상징에 ‘마음을 전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더했다. 재단은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긍정의 메시지를 전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컬렉션에는 처음으로 국내 뷰티 브랜드와의 협업 제품도 포함됐다. 아모레퍼시픽과 공동 개발한 핸드워시·핸드크림 세트는 전통 유물 ‘나전빗접’의 문양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실용성과 전통미를 모두 담았다. 이는 박물관 상품이 ‘기념품’을 넘어 일상 속 감성 소비 아이템으로 확장되는 시도로 평가된다.
정용석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사장은 “용산 개관 20주년을 맞아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유물들을 새로운 시선으로 조명했다”며 “박물관이 전하는 감동이 이번 뮷즈 컬렉션을 통해 일상에서도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새 뮷즈 컬렉션은 20일부터 국립중앙박물관 오프라인 상품관과 온라인 뮤지엄숍에서 만나볼 수 있다. 출시를 기념해 오프라인 상품관에서는 5만 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비쵸비 국립중앙박물관 에디션’을 선착순 증정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