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의 강도 높은 대출 규제가 시작되면서 자금이 막힌 차주들이 차량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자동차담보대출(차담대)’ 시장으로 몰리고 있다. 가계대출 문이 닫히자 저축은행의 차담대 신청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이다.
19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6·27 대출 규제 시행 이후 약 두 달간 저축은행에 접수된 개인 차담대 신청 건수는 24만8000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영업일 기준 하루평균 5636건으로, 올해 1∼5월 평균(2230건) 대비 약 2.5배(150%) 늘어난 수치다. 같은 기간 일평균 대출 실행액도 67억9000만 원에서 84억9000만 원으로 약 25% 증가했다.
차담대는 신용점수만으로 대출 한도를 채우기 어려운 차주가 차량을 담보로 잡아 대출 한도를 높일 때 주로 이용된다. 정부가 대출 문턱을 높이자 중·저신용자들이 이 상품으로 몰린 것으로 분석된다.
대출 규제로 신용대출 창구가 좁혀지면서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은 차담대를 새로운 돌파구로 삼고 있다. 지난달 신규 취급액 기준 저축은행에서 취급 중인 차담대 상품의 금리는 8.65~19.99%로 금리가 높아 차주들의 이자 부담이 크다.
특히 차량이 없는 자영업자나 저신용 서민층은 이마저도 이용하기 어려워 대부업체나 불법 사금융으로 내몰릴 가능성이 커졌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달 추가 대출 규제가 발표되면서 불황형 대출에 손을 뻗는 서민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