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그룹이 미국에 전방위적으로 구애 공세를 펼쳤지만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반응은 냉랭하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자 그의 취임식에 100만 달러(약 14억 원)를 기부했다. 이어 올해 3월 2028년까지 향후 4년간 210억 달러(약 29조9145억 원) 규모의 대미 투자를 발표했다.
WSJ는 이런 행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예측 불가능한 무역 정책에 대응하면서 미국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려는 전략이었으나, 지금까지는 오판으로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대차는 25%의 자동차 관세를 피하지 못했고, 지난달에는 조지아주에 있는 현대차-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한국인 300여 명이 미국 이민당국에 체포됐다가 풀려났다.
WSJ는 이 단속을 두고 "지난 1년간 트럼프 대통령의 환심을 사기 위해 끊임없이 애썼던 현대차의 노력에 성과가 별로 없었음을 보여준 극명한 결말이었다"고 전했다.
WSJ는 현대차가 어려움 속에서도 대미 투자를 늘리는 근본적인 이유로 다른 주요 시장에서의 사업 부진을 꼽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