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금융 앱 일부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하자 금융위원회가 긴급 대응회의를 개최하고 전 금융사에 대응센터 마련을 요청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는 전날(27일) 권대영 부위원장 주재로 국정자원 화재 관련 금융권 긴급 대응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화재로 은행을 비롯한 일부 금융사는 개인정보 확인 서비스 업무 등에 차질을 빚고 있다.
농협은행은 전날 주민등록증·여권·외국인등록증 진위 확인을 비롯해 이체와 오픈뱅킹 등 우체국 관련 전 금융서비스를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다른 은행들도 주민등록증·모바일 신분증 대신 운전면허증이나 여권을 이용한 신분 확인을 해달라고 공지한 상태다.
이에 금융당국은 전 업권 금융사에 "이번 사고에 따라 예상되는 금융서비스상 장애로 인해 국민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세부적인 금융서비스 장애 내용과 대체 거래수단도 적시해 상세히 알려드릴 것"을 요청했다.
이어 "금융서비스 장애로 인해 고객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금융사별로 세심한 대응 계획을 마련하고 사태가 안정화될 때까지 대응센터를 구축해 당국과 긴밀한 소통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금융위는 정부 매뉴얼에 따라 '비상대응반'을 꾸리고 업권별 영향 파악에 나선 상태다.
이번 화재로 인해 주민등록증 등 신분확인 절차, 인터넷 지로, 과금 납부 등 행정기관과 연계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우체국과 연계된 서비스 등에 장애가 예상된다.
세부적인 금융서비스 장애 조치 방안은 국정자원 장애 복구 및 각 금융사의 현장 확인 등을 거친 뒤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금감원·유관기관 및 전 금융권이 긴밀히 공조해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26일 오후 8시15분쯤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국정자원은 정부 전산시스템을 관리하는 기관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