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추석 연휴가 길어 소비자들의 지출 부담도 크게 늘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 전국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벌인 '2025년 추석 지출 계획' 조사에 따르면 올해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은 평균 71만2300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추석 5일 연휴 때(56만3500원)보다 14만8800원(26.4%) 늘어난 수치다.
하루평균 지출로 계산하면 지난해 11만2700원에서 올해 10만1800원으로 감소했지만, 연휴 기간이 길어지면서 총 지출액은 증가했다. 응답자의 62.4%는 '지난해보다 예산을 늘릴 계획'이라고 답했고, 8.2%는 '두 배 이상 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예산이 늘어난 데에는 연휴 기간이 길어진 것 외에도 품목별 비용 상승과 부모님 용돈, 선물비 등 명절 관련 고정 지출의 증가 등이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세부 예산 구성을 보면, '부모님 용돈과 선물비'가 38만6100원으로 전체 예산의 54.2%를 차지했다. 이어 차례상 비용(29만4600원), 친지·조카 용돈(27만400원), 내식 비용(24만7200원) 순이었다. 부담되는 지출 항목은 '부모님 용돈'이 22.1%로 1위를 기록했다. 차례상 차림비(17.6%), 내식 비용(15.9%)이 뒤를 이었다.
아울러 명절 문화가 크게 변했는데도 경제적 부담은 오히려 늘었다. 추석 연휴 활용 계획을 보면 집에서 가족과 휴식(46.8%)이 가장 많았다. 전통적 귀성(36.4%)을 앞섰다. 국내 여행 계획(23.2%) 또한 해외여행(5.7%)보다 높았다.
차례상 문화도 달라졌다. 응답자 중 86.4%는 차례상 간소화 또는 대체를 고려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 형식을 고수하겠다는 비율은 13.3%에 불과했다. 간소화 이유로는 가사 부담, 경제적 부담, 시간 부족이 복합적으로 꼽혔다.
전체적인 경제적 부담감은 매우 높은 수준이었다. 응답자의 86%가 긴 연휴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다. 매우 부담(16.5%), 부담(34.7%), 다소 부담(34.8%)으로 나타났으며, 부담을 느끼지 않는다는 응답은 14%에 불과했다.
세대별로는 40대의 부담감이 71.1%로 가장 높았다. 20대는 38.6%로 가장 낮아 경제활동 주력층의 부담이 집중되는 양상을 보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