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카드는 최근 발생한 해킹 사고로 297만 명 회원의 정보가 유출됐다고 밝혔다. 그중 28만 명의 경우 유출된 정보로 카드 부정 사용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좌진 롯데카드 사장은 18일 오후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사이버 침해 사고에 대해 대고객 사과문을 발표하고 사건 경위를 설명했다. 조 사장은 "고객 여러분과 유관 기관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그는 "정보가 유출된 총 회원 규모는 297만 명"이라며 "유출된 정보는 오프라인 결제와는 전혀 무관하고 7월 22일과 8월 27일 사이 해당 온라인 서버를 통한 온라인 결제 과정에서 생성·수집된 데이터로 한정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부 유출 항목은 연계정보(CI, Connecting Information), 주민등록번호, 가상결제코드, 내부식별번호, 간편결제 서비스 종류 등이고 개인별로 유출 항목에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롯데카드는 약 96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어서 전체의 약 3분의 1에 가까운 회원 정보가 유출된 셈이다.
그중 28만 명은 부정 사용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 사장은 "28만 명의 경우 국내에서 일반적인 결제 사용은 불가능하지만 일부 특수 결제 방식을 통한 부정사용 가능성은 있다"며 "다만 현재까지 부정 사용 사례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피해 구제 방안으로는 전액 보상 방침을 밝혔다.
조 대표는 "고객께 그 어떤 피해 사실이라도 발생하면 롯데카드가 전액 보상하겠다"며 "고객정보 유출로 인한 2차 피해에 대해서도 그 연관성이 확인된 경우 롯데카드에서 전액 보상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 밖에 롯데카드는 고객 정보가 유출된 고객 전원에게 연말까지 결제 금액과 관계 없이 무이자 10개월 할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또 피싱, 해킹 등의 금융사기 또는 사이버 협박에 의한 손해 발생 시 금융피해 보상 서비스인 크레딧케어도 연말까지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회원들이 카드사용 내역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카드사용 알림서비스도 연말까지 무료로 제공한다.
조 사장은 "대표 이사인 저를 포함해서 대대적 인적 쇄신을 연말까지 완료하겠다"며 임기 만료 전 대표직 사의 가능성을 언급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