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동서발전이 현대자동차와 손잡고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에 나선다.
양사는 11일 동서발전 울산발전본부에서 태양광 발전과 수소연료전지를 직접 연계해 운전하는 '수소연료전지 운전시스템 고도화 실증사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사업은 최근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따라 빈번히 발생하는 출력 변동성과 계통 한계로 인한 발전 출력제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된다.
이번 실증은 울산발전본부 내 0.5메가와트(MW) 태양광 발전설비를 국내 최대 규모인 1MW급 수소연료전지 국산화 실증설비와 연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핵심은 태양광 발전량에 따라 수소연료전지의 출력을 실시간으로 제어하는 유연 운전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기존 연료전지는 고정된 출력으로만 운전할 수 있어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에 대응하기 어려웠으나 이번 기술 개발을 통해 고속 출력 제어와 최저부하 안정 운전 기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동서발전은 재생에너지 기반 통합발전소(VPP)와 분산에너지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핵심 운영 기술을 확보하게 된다.
현대차는 자체 개발한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정밀 제어 기술을 검증해 새로운 사업 영역의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엄상민 동서발전 미래기술융합원장은 "이번 과제는 분산에너지 기반 VPP 사업 등에서 유연 발전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운영 핵심 기술 개발"이라며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발전 기술 개발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