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진출 가로막는 규제 완화 논의 가능성도
李대통령 필리조선소 방문…협력 의지 부각

한미 새 정부 출범 후 처음 열리는 정상회담에서 조선 협력을 위한 ‘마스가(MASGA·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 프로젝트’가 핵심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이번 회담을 계기로 투자 규모와 범위 등이 구체화되면서 양국 조선 협력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회담에서는 지난달 말 관세 협상 타결의 마중물이 된 마스가 프로젝트의 후속 투자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마스가는 1500억 달러(약 208조 원) 규모의 전용 펀드를 바탕으로 미국 현지 조선소 건설, 공급망 재구축, 선박 유지·보수·정비(MRO) 등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는 게 정부 설명이다.
경제사절단에는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과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이 동행한다. 조선업계 총수들이 직접 움직이는 만큼 투자 협력이 단순한 구상을 넘어 빠르게 실행 단계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업계에선 미국 내 생산거점 확보, 선박 MRO 사업 확대, 인력 양성 등을 아우르는 협력 방안이 나올 것으로 본다. 이는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제안한 조선 협력 구상과도 맞닿아 있다. CSIS는 보고서에서 △MRO 위탁 △미국 현지 조선소 인수 △모듈형 공동 생산 △동맹국 조선소에서 건조된 함정 구매 등 네 가지 협력 경로를 제시했다.
이 가운데 일부는 실행 단계로 이어지고 있다.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은 지난해와 올해 잇따라 미 해군 군함 MRO 물량을 수주했다. 한화그룹은 필리조선소를 인수를 마무리하고 현지 생산 체계를 갖췄다. 다만 군함 MRO는 비전투함에 국한돼 있고 현지 조선소 인수의 경우 건조 역량을 갖춘 조선소들이 많지 않다. 한국과 다른 노동·제도 환경도 부담 요인이다.
한국에서 건조한 선박을 미국에 직접 공급하는 방안도 제도적 장벽에 가로막혀 있다. 미국 내 항구를 오가는 선박은 미국에서 건조돼 미국인이 소유·운항해야 한다는 ‘존스법’과 외국 조선사의 군함 건조를 제한하는 ‘반스-톨레프슨법’이 대표적이다. 조선 3사는 19일 태미 덕워스·앤디 김 상원의원과의 간담회에서 이 같은 규제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회담에서 조선 협력을 위한 투자 논의와 함께 국내 조선사의 원활한 미국 진출을 위한 규제 완화 등이 함께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국에서 제작한 선체 일부를 미국에서 조립하는 블록 모듈 방식이나 동맹국에 한정한 특별 예외 규정이 현실적 절충안으로 거론된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정상회담 이튿날인 26일 한화 필리조선소를 방문할 예정이다. 대통령이 직접 현장을 찾아 조선 협력 의지를 강조하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신규 선박 발주가 줄며 ‘피크아웃’ 우려가 커지는 만큼, 국내 조선사들의 미국 진출은 새로운 수요 기반을 확보하고 MRO 등 중장기 수익성이 보장된 일감을 마련할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