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홍제천과 불광천을 가로지르는 연남교와 중동교를 대대적으로 개·보수해 보행환경을 개선한다고 19일 밝혔다. 기존 보도폭을 4배 이상 넓히고, 디지털미디어시티역에서 경의선 숲길까지 도시 생태축을 연결하는 등 보행환경을 개선한다.
서울 마포구 성암로 내 연남교와 중동교는 가좌역과 디지털미디어시티(DMC)역, 경의선 선형의 숲, 주변 녹지축을 연결하는 핵심 거점임에도 협소한 보도로 인해 ‘병목 현상’이 끊이지 않았다.
시는 현재 보도가 0.8m(연남교), 0.6m(중동교)에 불과했던 구간을 양방향 통행이 가능한 데크형 구조물로 개조해 보행폭 약 2.5m로 확장한다. 기존에는 보행자끼리 마주칠 때 한쪽이 멈춰 서거나 차도로 내려가야 하는 불편이 컸고, 유모차·자전거·휠체어의 진입도 어려웠다.
시는 하천변 진입로 정비도 병행한다. 현재 홍제천 진입 구간 보도폭은 1m가 채 되지 않아 신호를 기다리는 시민, 자전거, 유모차 등이 뒤엉키는 등 안전사고 우려가 컸다. 이에 해당 구간을 확장해 보행 흐름을 개선하고 안전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차량 방호울타리와 안전난간도 새로 설치해 보행자 안전을 강화한다. 시는 이를 통해 단절된 보행 흐름을 해소하고 주요 생활거점 간의 ‘원스톱 보행 네트워크’를 완성한다는 구상이다.
이번 공사는 경의선 선형의 숲 사업 일정과 맞물려 진행되며 오는 12월 준공이 목표다. 경의선 선형의 숲은 기존 철로 주변 유휴 공간을 보행로, 쉼터, 녹지 공간 등으로 바꾸는 도시 생태축 복원 사업으로, 연남교와 중동교는 그 핵심 연계 통로로 꼽힌다.
김창규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도시숲은 숲을 어떻게 연결하고 활용할지가 완성도를 좌우한다”면서 “이번 연남교·중동교 확장은 단순한 인프라 확장이 아니라 시민의 일상과 생태가 이어지는 ‘도시 흐름의 복원’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숲길, 하천, 교량 등 도시 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시민 누구나 걷기 편한 서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