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내수 소비 진작을 위해 시행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 등으로 어려움에 직면했던 소상공인 2명 중 1명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시행 이후 매출 증가 효과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특수가 '반짝 효과'에 그치지 않기 위한 추가 정책 시행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12일 소상공인연합회와 전국상인연합회가 5∼7일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소상공인 2035명을 대상으로 소비쿠폰 관련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55.8%가 소비쿠폰 사용 이후 매출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이들 중 절반(51.0%)은 매출 증가율이 10∼30%에 이르렀다.
소비자 유입 효과도 나타났다. 소상공인 51.8%가 사업장 방문 고객 수가 늘었고, 이 중 52.1%는 10~30% 가량 방문객이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소공연 측은 "소비쿠폰이 단순한 매출 증대를 넘어, 실제 고객 유입을 통해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전통 시장 활성화 효과도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75.5%가 '소비쿠폰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이용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었다'고 답했다. 또 63.0%는 '소비쿠폰 사용이 소비 진작에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다만 업종에 따른 온도차도 감지된다. 한 편의점 운영자 B씨는 "매출 증감을 크게 느끼진 못했다"며 "소비쿠폰이 눌려있던 소비심리가 살아나게 하는 역할을 한 만큼 편의점이나 단가가 낮은 곳보다는 고깃집, 안경 판매 같은 업종으로 소비가 몰렸을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 한국신용데이터(KCD) 민생회복 소비쿠폰 배포가 시작된 지난달 21∼27일 소상공인 사업장 38만2207곳의 카드 매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안경원 업종 매출이 전주 대비 56.8% 뛰며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또 △패션·의류업(28.4%) △면 요리 전문점(25.5%) △외국어학원(24.2%) △피자(23.7%) △초밥·롤 전문점(22.4%) △미용업(21.2%) 등의 매출 증가폭이 컸다.
소상공인들은 정책 개선 방안으로는 △골목상권에 집중될 수 있도록 사용처 제한(49.8%) △쿠폰 금액 확대(47.4%) 필요성을 제기했다. 일부 대형 유통업체가 위장 가맹점을 내세워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받는 사례가 발생한 데 대한 불만으로 엿보인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연 매출 30억원 이하 지역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자 일부 유통업체들이 30억 원 이하 법인의 단말기를 따로 설치해 소비쿠폰을 받은 것이 논란이 됐다.
이번 조사를 보면 소상공인 10명 중 7명(70.3%)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에 대해 만족했다. 소상공인들은 이같은 효과가 지속되기 위해선 향후 유사 정책의 추가 시행 등 정책의 일관성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송치영 소상공인연합회장은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단순히 소비를 늘리는 것을 넘어, 소상공인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발판”이라며 “소상공인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이 지속적으로 펼쳐지기 바란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