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말 주요국과 협상 마무리…최대 쟁점은 中
일본차 관세 인하는 9월 적용될 듯 …英 사례 기준
차기 연준 의장, 과거 데이터 의존보단 미래 통찰해야”

그는 11일 공개된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관세 정책 목적에 대해 “국제 수지의 균형을 되찾는 데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의 엄청난 제조업 고용이 사라졌고 생산 기지도 해외로 이전됐다”며 “우리는 자유무역의 옹호자였지만 제조업 고용과 기지를 미국으로 되찾아 공정한 무역을 추진하기 위해 무역정책을 전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상호관세를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져야 할 얼음”이라고 표현하면서 무역 불균형이 해소됨에 따라 향후 축소 또는 철폐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구체적인 조건으로는 “미국에 생산 거점이 돌아와 수입량이 줄고 국제 불균형이 시정되는 것”이라고 제시했다.
일본에 대해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임기 중이든 아니든 시간이 지나면 미·일간 국제 수지는 균형을 되찾을 것”이라며 “일본은 국내 소비를 더욱 늘릴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그는 10월 말까지 주요 국가 대부분과 무역 협상을 대체로 마무리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최대 쟁점으로 중국과의 협상을 꼽았다. 베선트 장관은 “비시장 경제국이라는 우리와 다른 목표를 가진 국가(중국)와 매우 어려운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무역에 있어 중국의 과잉 생산과 저가 수출 공세를 경계했다. 그는 “많은 중국산 제품 판매 가격이 생산비를 밑돌고 있다”며 “중국의 정책 목표는 이윤이 아니라 고용 창출”이라고 지적했다.

베선트 장관은 과거 각국과 무역 합의 이행 상황을 분기마다 점검하겠다고 밝혔으나 이번 인터뷰에서는 “분기·반기·연 단위 중 어떤 주기로 확인할지는 미정”이라고 밝혔다.
일본산 자동차 관세 인하가 적용될 시점은 9월 중순으로 시사했다. 미국과 일본은 일본산 자동차 관세를 27.5%에서 15%로 인하하기로 합의했지만 발효 시기가 늦어지고 있다. 베선트 장관은 이에 대해 “영국의 경우 관세 인하 합의에서 실행까지 약 50일이 걸렸다”며 “이보다 짧을 수도, 길 수도 있지만 영국의 사례가 기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과 유럽연합(EU)도 비슷한 시기에 미국과 합의해 일본과 마찬가지로 내달 자동차 관세 인하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통화정책에 대해서는 “강달러 정책이란 다른 통화에 대한 상대적 시장 환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달러를 기축통화로 유지하는 정책을 의미한다”며 “좋은 정책을 실행하면 달러는 자연스럽게 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년 5월 임기가 만료되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후임 인선도 시장의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차기 의장 인선을 시작했으며 베선트 장관이 이 과정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선트 의장은 차기 연준 의장에게 요구되는 자질로 △시장 신뢰 △데이터 분석력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조율·관리 능력 △미래 예측력 등을 꼽았다. 특히 “과거 데이터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예리하게 내다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