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운송 및 물류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 추진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관세위기 상황 속에서 미국 제너럴 모터스(GM)와의 차량 공동 개발에 나서는 승부수를 띄웠다. 현대차와 GM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픽업트럭, 전기 밴 등 차량 5종을 공동 개발해 2028년 출시하고, 북미·남미에서 운송·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이 북남미 시장 내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다각적인 전략으로 든든한 우군을 얻었다는 평가다.
7일 현대차는 GM과 5개 차량을 공동개발해 2028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현대차와 GM이 지난해 9월 체결한 포괄적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에 따른 후속 조치다.
양사는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 소형 픽업, 소형 승용, 소형 SUV 4종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해 출시한다.
현대차와 GM은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한다. 양사는 북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도 추진한다. 이에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계획 이후로도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한다.

이번 협업으로 현대차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에 따른 위기 상황 속에서 미국 내 대규모 투자를 한 데 이어 GM과의 협력으로 전략적 우위를 점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북미 시장뿐만 아니라 중남미를 타깃으로 한 차량을 개발하기로 하면서 판매처도 다변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