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완성차 업계가 7월에도 신차 효과와 수출 회복에 힘입어 대체로 호실적을 이어갔다. 현대자동차·기아는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고, GM한국사업장(한국지엠)은 수출 급증으로 5개월 만에 반등했다. 르노코리아와 KG모빌리티(KGM)도 하이브리드 신차 판매 호조로 두 자릿수 이상 증가율을 기록했다.
현대자동차는 7월 국내 5만6227대, 해외 27만8567대 등 총 33만4794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0.5% 증가했다고 1일 밝혔다. 국내 시장은 전년 대비 0.4% 늘었으며 세단과 RV, 제네시스 브랜드가 고른 성과를 냈다.
세단은 그랜저 4408대, 쏘나타 3314대, 아반떼 6145대 등 총 1만4483대를 팔았다. RV는 팰리세이드 6238대, 싼타페 4252대, 투싼 4011대, 코나 2592대, 캐스퍼 1245대 등 총 2만3258대 판매됐다. 럭셔리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 2786대, GV80 2157대, GV70 2553대 등 총 8227대가 팔렸다.
해외 판매도 0.5%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확대하며 주요 모델 상품성 개선과 생산 최적화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기아는 같은 기간 내수 4만5017대, 해외 21만7188대를 포함해 전년 대비 0.3% 증가한 총 26만2705대를 판매했다. 스포티지(4만6901대), 셀토스(2만8538대), 쏘렌토(1만7852대) 등 RV 중심의 견조한 판매가 이어졌으며, 친환경차 비중 확대가 해외 실적을 뒷받침했다. 다만 내수는 전년보다 2.2% 감소했다.
한국지엠은 7월 한 달간 총 3만244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42.9% 증가했다. 내수는 1226대로 44.2% 줄었으나, 수출은 3만1018대로 52.3% 급증했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가 각각 1만8115대, 1만2903대 판매되며 실적을 견인했다. GM은 2026년형 신차 출시를 계기로 국내외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르노코리아는 7월 총 7251대를 판매했다. 그랑 콜레오스의 판매 호조로 내수는 4000대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172.3% 급증했다. 하이브리드 E-Tech 모델은 전체 그랑 콜레오스 판매의 85% 이상을 차지했다. 다만 수출은 3251대로 18.3% 감소했다.
KGM는 같은 기간 총 9620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15.7% 증가했다. 내수는 4456대로 5.2% 늘었고, 수출은 5164대로 26.7% 증가했다. 지난달 출시된 액티언 하이브리드(1060대)와 무쏘 EV(1339대)의 호조가 내수 실적을 견인했다. KGM은 시승 이벤트 확대, 구독형 서비스 도입 등 고객 접점 강화 전략을 지속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