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경제 직격탄' 상호관세 시한 임박…구윤철, 부담안고 방미 [종합]

입력 2025-07-27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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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부총리, 조만간 미국行…美베센트와 통상 협의
관세유예 8월 1일 만료…'조선 협력' 무게 실을 듯

▲<YONHAP PHOTO-3078> 미국 통상협상 출국 연기…굳은 표정의 구윤철 기재부 장관    (영종도=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한미 간 '2+2 통상협상'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하려던 구윤철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24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굳은 표정으로 나오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24일 오전 언론 공지를 통해 "미국과 예정됐던 25일 '2+2협상'은 미국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의 긴급한 일정으로 인해 개최하지 못하게 됐다"고 밝혔다. 2025.7.24 [공동취재]    cityboy@yna.co.kr/2025-07-24 10:31:05/<저작권자 ⓒ 1980-2025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YONHAP PHOTO-3078> 미국 통상협상 출국 연기…굳은 표정의 구윤철 기재부 장관 (영종도=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한미 간 '2+2 통상협상'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하려던 구윤철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24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굳은 표정으로 나오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24일 오전 언론 공지를 통해 "미국과 예정됐던 25일 '2+2협상'은 미국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의 긴급한 일정으로 인해 개최하지 못하게 됐다"고 밝혔다. 2025.7.24 [공동취재] cityboy@yna.co.kr/2025-07-24 10:31:05/<저작권자 ⓒ 1980-2025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미국의 상호관세 유예기한(8월 1일)이 닷새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스콧 베센트 재무장관과의 통상 협의를 위해 방미에 나선다. 협상에 실패할 경우 한국 경제가 직면할 후폭풍이 큰 상황에서 경쟁국 일본의 대미 협상 타결, 빠듯한 협상 시간 등은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정부는 미국 관심이 큰 조선업 등을 매개로 관세율 조정에 주력할 방침이다.

27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구 부총리와 베센트 장관의 통상 협의는 이번주 미국에서 열린다. 두 사람의 만남은 당초 25일 예정됐지만 베센트 장관의 사정으로 미뤄졌고 전날(26일) 미 측이 만남 일정을 재차 전해오며 성사됐다. 양국은 구체적 일정을 조율 중이지만 미 측 일정을 고려할 때 구 부총리는 이틀 안에 출국할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8~29일 스웨덴에서 베센트 장관 등이 배석하는 가운데 중국과 고위급 회담을 할 예정이다. 때문에 관세 유예기한 만료 전 구 부총리와 베센트 장관의 대면 협상이 가능한 날은 사실상 30~31일이다. 현재로서는 31일이 가장 유력한 날짜로 거론된다. 미 출국까지는 여유시간이 다소 있는 데다 새 정부 정책 발표 일정까지 맞물린 만큼 구 부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요 간부 등과 회의를 갖고 통상을 비롯한 주요 현안을 살필 예정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당장 구 부총리가 출국해야 할 상황은 아니니 오후에 청사에 출근해 여러 현안을 점검할 것"이라며 "출국 일정은 마지막 확인을 앞두고 있다"고 전했다.

관세 협상 타결까지는 고비가 적지 않다. 구 부총리에 앞서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과 24~25일(현지시간) 미국에서 협상을 벌였지만 성안을 도출하지 못했다. 정부는 당초 대미 협상 카드에서 배제하려던 농산물을 포함하는 등 미 측의 요구를 일부 반영하며 진전된 안을 제시했지만 미국의 거듭된 추가 요구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협상 과정에서 미국은 한국에 소고기, 쌀 등의 농산물을 비롯해 디지털, 자동차 등 3개 분야에 압력을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농민을 중요 지지층으로 여기는 만큼 농산물에서 성과를 내려는 의지가 강하다는 평가다. 실제로 최근 5500억 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를 약속해 관세율을 15%로 낮춘 일본도 '쌀 시장 개방' 카드를 미국에 제시했다. 반면 정부가 준비한 대미 투자 규모는 최소 1000억 달러 수준으로 일본 대비 크게 낮은 수준이다. 이는 '농산물 카드 배제' 선회 주요인이 된 것으로 해석된다.

때문에 조선업 등 미국 관심이 많고 한국이 경쟁력을 갖춘 산업을 중심으로 협상에 나서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 정부의 강력한 제조업 부흥·대중국 해상패권 견제 기조를 고려할 때 한국의 조선업 협력안이 이번 관세 협상 타결의 열쇠가 될 수 있다는 해석이다. 실제 대통령실은 전날 "우리 측은 미 측의 조선 분야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하고 양국 간 조선 협력을 포함한 상호 합의 가능한 방안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정부는 현지 조선업 직접 투자에 방점을 찍은 일본과 달리 HD현대·한화오션·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빅3'사와의 협의를 거쳐 현지 건조, 기술 이전, 인력 양성 등 구체적이고 포괄적인 협력안을 미국에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관세 협상에 실패해 다음달 1일부터 25% 상호관세가 적용되면 한국 경제 전반에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하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지난달 한미 관세 조치 관련 공청회에서 미 관세 강행을 전제로 "경제가 안정을 회복한다고 해도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0.3~0.4% 감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더구나 당시 KIEP 분석엔 일본의 대미 관세율 조정분이 반영되지 않았다. 대미 주요 수출 품목인 자동차 등 국내 업체의 일본 대비 가격 경쟁력이 크게 약화할 수밖에 없다. 협상 불발 시 회복이 어려운 GDP 손실 규모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0%대 저성장 터널도 더욱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한국은행과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올해 한국 성장률을 0.8%로 각각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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