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5.8% 감소한 3조6016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24일 밝혔다. 영업이익률은 7.5%를 기록했다. 이익률 감소는 미국의 관세 영향이 일부 반영된 결과다.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7.3% 증가한 48조2867억 원을 기록했다. 북미 시장의 판매 호조와 함께 우호적인 환율 등에 힘입어 매출 상승세를 이어 나갔다. 2025년 2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2.4% 오른 1404원을 나타냈다.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2.7%포인트 상승한 81.1%를 기록했다. 판매 관리비는 마케팅 및 연구비용의 소폭 증가에도 불구하고 판매보증비용의 감소로,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한 11.4%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4조3853억 원, 3조2504억 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06만5836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0.8% 증가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팰리세이드 및 아이오닉 9 신차효과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가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18만8540대가 판매됐다. 해외에서는 미국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26만2305대를 기록했으며, 대외 환경 악화로 신흥 시장 판매가 감소했지만 해외 판매는 전년 동기보다 0.7% 증가한 87만7296대가 팔렸다.
2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유럽 지역 중심 전기차(EV) 판매 비중 확대,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견인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36.4% 증가한 26만2126대가 판매됐다. 이중 EV는 7만8802대, 하이브리드는 16만8703대로 집계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