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갤러리아가 수제버거 프랜차이즈 '파이브가이즈' 매각설과 관련해 해명에 나섰다. 로열티로 인한 낮은 수익성이 직접적인 매각을 검토하는 원인이 됐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한화갤러리아는 24일 배포한 설명자료를 통해 "한국 파이브가이즈 매장은 전 세계 1900여개 매장 중 ‘점포당 평균 매출액 1위’에 오를 정도로 높은 실적을 내고 있고 복수 매장이 글로벌 ‘매출 톱5’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면서 "본사에 지불하는 로열티는 글로벌 프랜차이즈 평균 수준이며 과도한 로열티로 인해 수익성이 낮다는 일부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브랜드를 운영 중인 에프지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465억원, 영업이익은 34억원으로, 프랜차이즈 로열티가 포함된 기준에서도 흑자를 기록했다. 2023년 6월 론칭한 파이브가이즈는 현재 서울·경기 주요 상권에 7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25일 용산역 아이파크몰에 8호점을 열 예정이다.
수면 위로 떠오른 사업권 매각과 관련해선 구체적인 방향이 정해지지는 않았다는 입장이다. 회사는 “짧은 시간 안에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면서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사업권 매각도 전략 검토의 일환일 뿐, 사업 확장의 반대 개념으로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갤러리아는 이어 "한국 파이브가이즈가 높은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고 있는 만큼, 매각이 추진될 경우에도 이는 회사와 주주 이익에 부합하는 전략적 판단이 될 수 있다"며 "현재 중요한 기로에 있는 만큼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신중하게 판단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