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저감·도심 대기질 개선 경상용 전기차 보급 강조

탄소중립과 도심 대기 질 개선을 위해 경상용 전기차와 목적기반차량(PBV)의 보급을 확대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해당 차들은 친환경적 측면에서 긍정적일 뿐만 아니라 연료비·운영비가 절감돼 경제성도 갖췄다. 완성차 업계에서는 국내 생산 인센티브, 인증 제조 유연화 등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5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가 발표한 ‘글로벌 경상용 전기차 및 PBV 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경상용 전기차 판매량은 약 66만대로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했다. 전체 경상용차 중에서는 약 7%를 차지했다. 중국은 전년 대비 90% 성장한 45만 대를 기록하며 시장을 주도했고, 유럽은 11만7000대로 전년 대비 10% 감소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지난해 경상용 전기차가 2만1000대 판매되며 전년 대비 52% 감소했다. 1톤(t) 전기 트럭은 초기에는 높은 판매를 보였지만 짧은 주행거리와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수요가 LPG 트럭으로 이동하고 있다. 반면 중국산 전기 밴은 다양한 모델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기아는 최근 PBV 전용 플랫폼 ‘PV5’를 선보였다. PBV는 특정 목적에 맞춰 제작된 차량으로 모듈화된 구조를 통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모듈형 상용차 플랫폼 ‘ST1’, KG모빌리티(KGM)은 ‘무쏘EV’ 픽업트럭을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유럽은 증가하는 PBV 수요에 대비해 르노-볼보-CMA(물류기업)가 합작한 전기밴 전문기업 ’Flexis’가 내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중국 CATL 또한 자사의 배터리를 탑재한 경상용 EV 플랫폼 ‘Kunshi’를 공개했다.
KAMA는 PBV 시장이 환경, 경제성, 수요 측면에서 확대돼야 한다고 봤다. 환경 분야에서는 경상용차는 차량 비중은 약 7%에 불과하지만 탄소 배출 비중은 10%에 달해 대기 질에 큰 영향을 미침으로 우선적인 전동화가 필요하다는 제언이다. 또 차량 구매, 운영비, 연료비 등을 포함한 총소유비용(TCO) 측면에서 전기 상용차가 내연기관차보다 경제성이 뛰어나다고 봤다.
수요 측면에서는 기업의 탄소 감축, 라스트마일 배송 확대 등으로 아마존, 월마트 등 글로벌 물류기업의 전기밴 도입 확대 중이다. 어린이·고령자·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맞춤형 이동수단으로서 PBV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강남훈 KAMA 회장은 “PBV는 향후 자율주행 기술과 결합해 무인 배송, 무인 셔틀 등으로 활용될 수 있는 차세대 플랫폼”이라며 “PBV 보급 확대는 온실가스 감축과 대기 질 개선, 그리고 국내 제조사의 상용차 수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PBV의 국내 제조기반 유지를 위해 국내 생산 차량에 대한 인센티브가 필요하며, 더불어 시장 활성화를 위해 물류센터, 복지시설, 유치원, 학원 등 주요 수요처에 충전설비 구축이 지원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