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정부가 초대 내각 인선을 마무리하면서 역대 정부의 인사 스타일과의 차이가 부각되고 있다. 초기 내각 구성은 단순한 인사 절차를 넘어, 새 정부의 국정 철학과 리더십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단초로 여겨진다.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재명 정부 1기 내각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장관 후보자 19명 중 8명이 여당 현역 의원이라는 점이다. 정동영(통일), 안규백(국방), 김성환(환경), 강선우(여성가족), 전재수(해양수산), 정성호(법무), 윤호중(행정안전), 김윤덕(국토교통) 의원 등이 장관 후보자로 지명됐다.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까지 포함하면 전체 9명이 여당 국회의원 출신이다. 여기에 전직 의원 출신인 권오을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를 더하면, 내각의 절반 이상이 정치권 인물로 채워진 셈이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없이 시작한 정부인 만큼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평가다. 대통령실에서도 "(이재명 정부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없이 시작하는 정부여서 업무상 호흡을 맞췄던 분들과 일하는게 조금 더 표율적이라 불가피한 선택도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정부와 마찬가지로 인수위 없이 시작한 문재인 정부도 유사한 인선에 나선바 있다. 당시 김부겸(행정자치부), 도종환(문화체육관광부), 김현미(국토교통부), 김영춘(해양수산부), 김영록(농림축산식품부) 의원 등 총 5명의 여당 의원이 장관에 기용됐다.
차이점은 학자 출신 기용 비중이다. 문 정부는 법무부 박상기, 고용노동부 조대엽, 여성가족부 정현백, 산업통상자원부 백운규, 보건복지부 박능후 등 7개 부처 중 5곳에 학자 출신을 배치한 반면, 이재명 정부는 이진숙 교육부 장관 후보자 1명에 그쳤다. 당시 문 정부는 보수 정권 10년 만에 정권 교체에 성공하면서, 인재풀의 폭이 제한적이었다는 점이 작용했다. 이 때문에 정치적 성향이 유사한 외부 전문가 특히 학계 인사를 다수 등용할 수밖에 없었다는 평가다. 다만 이로인해 '코드 인사'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직전 윤석열 정부는 초대 내각에서 검찰 출신 인사를 다수 기용한 것이 특징이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대통령실, 감사원, 국정원 등 외곽 핵심 기관에도 검찰 출신이 포진했다.
또한 기업인 출신 인사는 내각에 포함되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관료와 법조계 중심의 인선이 이뤄졌으며, 민간 기업에서 직접 경영 경험을 쌓은 인물을 발탁한 사례는 드물었다. 이는 현장 경험과 실무 역량을 중시한 이재명 정부의 인사 기조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대목이다.
이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재명 정부 초대 내각과 관련해 민생 중심의 정책 실행력을 고려한 인선이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코드 인사’ 논란을 낳았던 문재인 정부, 검찰 중심의 권력 구조를 짰던 윤석열 정부와는 다른 조각 스타일이라는 점에서, 이재명 정부의 국정 운영 기조에 관심이 쏠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