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누적 특허 1만 건 돌파 전망

현대모비스가 최근 3년간 협력사에 지급한 구매대금이 약 150조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 모빌리티 시장 선도를 위한 현대모비스의 기술혁신과 사업체질 개선이 낙수효과를 통해 협력사들과 동반성장을 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26일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성보고서 2025’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경제·사회·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 다양한 대내외 경영 환경을 포괄한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하기 위해 2010년부터 매년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경쟁력 강화, 동반성장 문화 조성, 지속가능 환경 조성, 소통과 신뢰’라는 4대 동반성장 전략을 중심으로 상생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최근 3년간 협력사에 지급한 구매대금이 약 150조 원에 이르며 같은 기간 국내외 협력사 숫자도 3682개(2022년)에서 4108개(2024년)로 크게 늘었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5년간 연구개발(R&D)에만 약 7조 원을 투입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 ‘글로벌 톱 플레이어’ 도약을 위한 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였다. 이에 지난해까지 누적 특허 출원 9155건을 기록하며 올해 1만 건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지난해에는 연 매출이 약 57조 원을 넘어서는 등 양적·질적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현대모비스의 매출 증가와 외연 확대는 협력사 동반성장을 견인하는 선순환으로 자연스레 이어졌다. 특히 계열사 이외에 글로벌 완성차를 대상으로 한 수주 실적이 최근 3년간 160억 달러(약 22조 원)를 넘어서면서 국내외 협력사로부터 구매 규모가 크게 증가한 것이 주효했다.
현대모비스는 상생하는 전후방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2·3차 협력사까지 아우르는 세분화된 지원 정책을 수립해 이행해오고 있다. 동반성장펀드와 상생 협력대출 등 다양한 금융 지원 제도를 운영 중이며 협력사에 대한 무상 특허 개방, 공동기술개발, 개발비용 지원 등 기술 역량 강화 지원을 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지속가능성보고서 제작 과정에서 시장 내 ESG 정보공시 의무 확대 등 글로벌 공시 기준에 근거해 작성 절차와 내용을 한층 보강했다. 특히 지난해 말 CEO 인베스터데이에서 공개했던 밸류업 4대 주요 전략과 주주환원정책을 특집 페이지로 소개해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한층 강화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지속가능성보고서에는 기업의 경영 활동이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 이슈가 기업의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고려하는 이중 중대성 평가를 충실히 수행했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