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29일 인공지능(AI) 등 지능정보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인식 및 태도, 수용성 등을 폭넓게 조사한 ‘2024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24.0%가 생성형 AI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약 두 배 증가한 수치다. 유료 구독 경험도 7.0%로 전년도(0.9%) 대비 7배 이상 늘어 AI 기술의 대중화 흐름을 방증했다.
생성형 인공지능 이용 현황은 △텍스트 생성(57.2%) △음성·음악 생성(21.4%) △이미지 생성(11.8%) 순으로 나타나 텍스트 생성이 대다수(81.0%)를 차지하던 전년도와 달리 생성형 인공지능이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용 동기와 관련해선 ‘정보 검색에 효율적’이라는 응답이 87.9%로 가장 높았고, ‘일상 업무 지원’(70.0%), ‘대화 상대 필요’(69.5%)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비이용자의 경우 ‘높은 지식 수준이 필요해 보인다’(65.2%), ‘개인정보 유출 우려’(58.9%), ‘복잡해 보인다’(57.3%) 등의 이유로 이용을 꺼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성형 AI 확산과 함께 역기능에 대한 우려도 공존했다. 일자리 대체(60.9%), 창의성 저하(60.4%), 저작권 침해(58.8%), 범죄 악용(58.7%) 등의 항목에서 높은 우려가 제기됐다.
포털과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인식은 대체로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대표적인 이유로 ‘내 취향에 잘 맞춰져 있다’(포털 72.1%, 유튜브 71.3%)를 꼽았다.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는 포털과 유튜브 모두 전년도에는 ‘가치관 편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포털 49.9%, 유튜브 51.0%), 올해는 포털의 경우 ‘불법정보의 노출 우려’(47.4%), 유튜브의 경우 ‘개인정보의 유출 우려’(48.2%)가 가장 높았다. 알고리즘에 대한 투명성 요구도 증가해 ‘콘텐츠 선별 기준 공개’ 필요성에 공감한 응답자가 69.8%에 달했다.
응답자의 63.7%는 공공 이익에 반하는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에 대해 정부의 제도적 개입이 필요하다고 인식해, AI 서비스에 대한 공공 규범 수립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지능정보 서비스 경험은 소비(53.9%), 금융(51.7%), 미디어(37.8%) 분야에서 가장 활발했고 헬스케어와 의료 분야에서도 전년 대비 사용률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기대되는 분야 역시 의료(92.4%), 금융(88.9%), 소비(84.6%) 순으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번 조사는 지능정보화 기본법에 따라 2018년부터 시행 중이며, 전국 17개 시도 15~69세 국민 442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방통위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 보호 중심의 AI 정책을 강화할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