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1분기 영업익 7.1% 감소⋯‘해외 매출’, 국내 규모 넘었다

입력 2025-05-15 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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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그룹 CI (사진제공=CJ그룹)
▲CJ그룹 CI (사진제공=CJ그룹)

CJ그룹의 1분이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1% 감소했다. 내수소비가 위축된 데 따른 여파다. 다만 해외식품 매출이 선방하면서 국내식품 매출 규모를 넘어섰다.

1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CJ그룹의 연결 기준 1분기 영업이익은 5350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7.1%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당기순익 역시 9.5% 줄어든 1364억 원으로 파악됐다. 다만 매출은 10조6004억원으로 1.6% 늘었다.

자회사 CJ대한통운을 제외한 영업이익(2463억 원)과 매출(4조3625억 원)도 각각 7.8%, 1.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식품사업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3% 늘어난 2조9246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년 전에 비해 30% 줄어든 1286억 원으로 집계됐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내수 소비 부진이 지속되며 실적 정체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1분기 실적에서 눈여겨볼 점은 해외 매출(1조4881억원)이 국내사업 매출(1조4365억원) 규모를 넘어섰다는 점이다. 작년 해외 식품사업 매출 비율은 49.2% 수준인데, 올해는 처음으로 연간 해외 식품사업 매출 비율이 50%를 넘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1분기 해외 식품사업 매출은 8% 성장했다. 주력 시장인 북미시장 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도 판매 규모가 확대되면서 매출이 15%씩 늘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8954억 원, 영업이익 825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2%, 16% 줄었다. 회사는 “트립토판, 스페셜티 아미노산 등 고부가가치 품목의 지난해 기저 효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CJ 관계자는 "올해 1분기는 국내 내수시장 위축에 따라 식품 및 물류 등 그룹 주요사업이 일부 영향을 받았다"며 "2분기에는 사업 분야별 전략 시행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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