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는 가정의 달을 맞아 카카오톡 채팅방 내에서 축하, 감사 인사 등 실시간 반응하는 리액션 기능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리액션 기능은 이용자의 자연스러운 대화 흐름 속에서 축하나 감사 인사와 관련된 의미 있는 키워드를 자동으로 인식해 채팅방에 폭죽, 꽃뿌리기 등 시각 효과를 띄우는 기능이다. 어버이날을 맞아 8일까지 어버이날 감사 인사에 대한 효과가 한시적으로 적용되며, 생일 축하 관련 키워드는 상시 적용될 예정이다.
이용자가 채팅 중 ‘생일 축하해’ 또는 ‘부모님 감사해요’ 등의 키워드들이 포함된 메시지를 입력하면, ‘채팅방에 폭죽쏘기’, ‘채팅방에 꽃뿌리기’ 배너가 노출된다. 해당 배너를 누르면 채팅방에 특별한 시각 효과가 적용되고, 간단한 터치만으로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를 톡방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미니 웹뷰 방식을 채택해, 이용자가 대화를 중단하거나 별도로 이동할 필요 없이 직관적인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이번 기능은 카카오톡 이용자라면 누구나 별도의 설정 없이 1:1 채팅방, 그룹 채팅방, 팀 채팅방에서 경험할 수 있다.
카카오는 “앞으로도 메시지로 표현되는 다양한 감정과 맥락을 연결해 더욱 따뜻하고 의미 있는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