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는 차세대 초고속 육상 교통수단, 하이퍼튜브 핵심기술인 자기부상ㆍ추진 기술 R&D에 본격 착수한다고 9일 밝혔다.
하이퍼튜브는 진공에 가까운 아진공(0.001~0.01 기압) 튜브 속에서 자기 부상 기술로 열차를 띄워, 열차와 선로 간의 전자기력을 이용해 열차를 강하게 밀어 초고속으로 이동시키는 미래형 교통 시스템이다.
하이퍼튜브는 비행기보다 빠르고 친환경적이며 기상 영향을 적게 받는 교통수단이다. 특히 1200㎞/h 가까이 주행이 가능해 서울역에서 부산역까지 KTX(시속 300㎞/h)로 1시간 52분(무정차 운행 기준) 거리를 20분 이내에 주파할 수 있어 지역 간 연결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하이퍼튜브를 상용화하기 위해선 차량을 고속 주행시키는 자기부상·추진 기술, 극한의 아진공 환경(0.001~0.01 기압)을 유지하는 주행 통로인 아진공 튜브 설계·시공 기술, 아진공으로부터 객실 기밀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승차감을 제공하는 차량 설계·제작 기술 등이 요구된다.
이번 R&D는 자기부상·추진 기술 개발에 해당하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관으로 총사업비 127억 원을 투입해 2027년까지 하이퍼튜브 전용 선로, 초전도 전자석 시스템, 주행 제어 기술, 차체 설계·제작 등 4가지 세부 기술 개발을 통해 차량의 부상·추진을 검증할 계획이다.
또한 내실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철도국장을 위원장으로 세부기술 분야별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하이퍼튜브 핵심기술 개발 사업 추진 TF’를 운영해 주기적으로 R&D 성과를 점검한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이번 R&D는 철로 위 비행기라고 불리는 하이퍼튜브 기술의 첫 발걸음으로서 큰 의미가 있는 사업으로 지역 균형발전과 인구 절벽으로 인한 지방소멸 위기 해소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