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EU, 전기차 배터리 핵심 광물 정보 공유…중국 의존도 낮춘다

입력 2024-04-23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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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까지 정보 시스템 구축
리튬·코발트 등에 대한 중국 의존도 낮출 수 있어

▲미국 네바다주에 있는 리튬 광산. 리튬은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핵심 광물이다. AP연합뉴스
▲미국 네바다주에 있는 리튬 광산. 리튬은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핵심 광물이다. AP연합뉴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전기차 배터리 핵심 광물 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배터리 주요 재료인 리튬과 코발트 등 핵심 광물에 대한 중국 의존도를 낮추는 것이 목표다.

23일 닛케이아시아(닛케이)는 “일본과 EU가 2025년까지 배터리 재료들의 채취 지역과 공급 업체 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을 만들 것”이라며 “핵심 광물이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배터리를 재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닛케이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 산하 정보기술진흥청(IPA)이 29일 EU와 정보 공유와 상호 인증에 관한 양해 각서(MOU)를 체결한다. 이들은 각자 보유하고 있는 전기차 배터리 정보 관리 플랫폼을 연동한다.

일본은 ‘우라노스 에코시스템(Ouranos Ecosystem)’이라고 불리는 데이터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 여기에 도요타·닛산·혼다와 같은 약 50개 자동차 관련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유럽은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이 자체적으로 만든 ‘카테나 엑스(Catena-X)’가 있다. 이 두 플랫폼을 연동해 광물 정보를 공유한다. 다만, 자국 기업의 핵심 경쟁력과 관련된 기밀은 공유하지 않는다.

이 시스템의 목적은 핵심 광물의 역외 유출을 막아 중국 의존도를 낮추는 것이다. 닛케이는 “공급망 정보를 공유하면 재료를 공동으로 조달해 비용을 줄일 수 있고, 고효율 배터리 부품의 공동 개발을 촉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중국은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광물인 리튬의 65%를 가공, 정제하고 있다. 다른 배터리 재료인 코발트도 세계 시장 점유율이 76%에 달하고 흑연 채굴은 70%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 흑연 등에 대한 수출 허가제를 도입하는 등 핵심 광물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고 있다.

EU는 지난달 리튬, 마그네슘 등 핵심 광물의 제3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핵심원자재법(CRMA)을 공식 채택했다. CRMA는 2030년까지 원자재 의존도를 전체 소비량의 65% 미만으로 낮추기 위한 제조역량 강화, 공급선 다변화를 위한 규정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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