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1분기 최대 매출액 경신…영업익 5분기 연속 '1조 원' 넘겨

입력 2024-04-05 11:16 수정 2024-04-05 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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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역대 1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5분기 연속 1조 원을 돌파했다.

LG전자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1조959억 원, 영업이익 1조3329억 원의 잠정실적을 5일 발표했다.

매출액은 역대 1분기 최대치를 기록했다. 구독 등 새로운 사업 방식 도입과 추가 성장 기회가 큰 기업간거래(B2B) 사업 확대가 유효했다는 평가다.

제품 관점에서는 인공지능(AI), 에너지 효율, 디자인 등 차별화 요소를 앞세워 프리미엄 시장에서 공고한 경쟁력을 유지했다. 여기에 시장 수요 양극화에 대응하며 볼륨존 라인업의 제품ㆍ가격 커버리지를 강화하는 차별적 시장 전략을 펼치는 것도 주효했다.

1분기 영업이익은 2020년 이후 5년 연속으로 1조 원을 넘겼다. 다만 전년 동기 실적(1조4974억 원)과 비교하면 11% 감소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전 세계 수억 대 제품을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콘텐츠ㆍ서비스 사업이나 소비자직접판매(D2C) 등이 질적 성장을 견인하고 전사 영업이익 기여도를 높이고 있어 긍정적"이라며 "자원 투입, 원자재 및 물류비용 안정화, 글로벌 생산지 운영 체계의 유연성 확보 노력 등도 안정적 수익성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생활가전 사업은 프리미엄 신제품이 시장에서 큰 호응을 받으며 성장을 견인했다.

LG전자는 의류관리기 ‘올 뉴 스타일러’, 올인원 세탁건조기 ‘워시콤보’, 일체형과 대용량의 장점을 두루 갖춘 세탁건조기 ‘워시타워’ 등의 제품을 선보인 바 있다. B2B에 해당하는 냉난방공조(HVAC), 빌트인, 부품솔루션 등의 확대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전장 사업 역시 성장세다. 그간 확보해 온 수주 잔고가 점진적 매출 성장으로 이어지는 추세다. 수주 잔고는 지난해 말 90조 원대 중반에서 올 상반기 100조 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TV 사업은 1분기 인공지능(AI) 성능을 대폭 강화한 2024년형 신제품 출시에 이어 웹OS 콘텐츠ㆍ서비스 사업의 성장이 지속됐다.

비즈니스솔루션 사업은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한 LG 그램 신제품과 게이밍모니터 등 전략 제품을 앞세워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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